2026년까지 전기차 10% 시대 목표라고 하는데 나는 아직도 전기차 구매가 망설여지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 아무래도 전기 충전에 대한 불편 해소를 위한 인프라 확충 부족 문제에 기인한 것 같다. 전기차 급속 충전기 충전 요금은 이미 알려진 바와 같이 다음 달 9월 1일부터 인상 된다.
2022 7.29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보도자료를 통하여 발표한 바와 같이 전기요금 인상분 등을 반영하여 다음 달 9월 1일부터 전기차 공공 급속 충전기 충전 요금을 현행 292.9원/kWh(50kW), 309.1원/kWh(100kW 이상)에서 324.4원/kWh(50kW), 347.2원/kWh(100kW 이상)으로 현실화되는 것이다.
전기차 공공 급속 충전기 충전 요금은 특례 할인 종료(22.7.1) 영향 절반 수준과 전기요금 인상분 등을 반영 전기차의 연료비는 50kW 급속 충전기를 이용하여 1회 완충(70kw 배터리 장착 전기승용차 기준)할 경우 충전요금이 현제 20,503원에서 22,708원으로 약 2,200(6.2원/km) 증가한다.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전기차 사용자와 충전사업자 부담 경감을 위해 전기요금제 개선과 전기차 구매 보조금 인하 폭 축소 등을 추진하고 있다고 하였다.
한국전력공사는 일부 충전기에 대해 충전 기본요금 산정방식을 현행 계약전력 방식에서 최대수요전력 방식 부과로 변경하는 방안 및 충전사업자가 연간 전력부하 사용 유형에 따른 적정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전기요금제를 개선한다는 것이다.
환경부는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지속적으로 축소했으나 신규 구매자 부담 경감을 위해 내년도에는 구매 보조금 인하폭을 예년에 비해 완화해 전기차 보급에 차질이 없도록 할 계획이라고 하였다.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전기차 충전요금이 인상되더라도 동급 내연기관 자동차 연료비의 42-45% 수준으로 여전히 경제성이 유지된다고 보고 있다.
전기차 시대 전기차 구매가 망설여지는 이유는 충전 인프라 부족일 것이다.
충전 인프라 문제 해결이 시급하다. 정부가 올해 충전소를 10만 대에서 6만 대를 늘려 16만대로 늘린다는 방침이지만 단순히 충전기 수 늘리는 것보다 충전 인프라와 전력수급 안전기사 상주 문제 고속도로 휴게소 전기 승압 등 규제 완화와 인프라 개선이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할 수 있겠다.
전기차 충전소 용량 1,000kw 이상 설비 소유 점유자는 전기안전관리자를 선임 상주시켜야 하므로 천기 충전 총량을 1000k w 이하로 제한하는 문제뿐만 아니라 휴게소에 충전기 대수를 늘리려 하려 해도 고압 전기 설치 문제로 쉽게 늘릴 수 없다는 점이라고 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특히 휴가철 성수기 또는 명절 인구 대 이동시기에는 전기차 충전소가 비교적 부족한 지방에서 내연기관차량만큼 편하게 다닐 수 없기 때문이다. 현실은 충전소 없는 휴가지 숙소가 대다수 이어서 숙소 밖 전기차 충전소에는 충전하려는 차가 밀려들어 대기시간도 한없이 길어지는 현상이 발생되고 있는 것이 현실인 것이다.
순수 전기차(BEV) 지난해 3 자릿수 성장에도 불구 자동차 시장 6% 수준밖에 안된다고 하고 있다. 현재 전기차는 도심의 세컨드 차일 수밖에 없다고 평가받는 이유라고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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