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내 손안 세상 보기 니 해피
라이프

블랙박스 배터리 방전 주 원인

by 니해피 2022. 12. 27.
반응형

자동차 주차 중에는 배터리 충전이 이루어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겨울철에는 낮은 기온으로 배터리 황산점도가 높아지면서 전류 발생기능에 지장을 초래하여 배터리 성능을 떨어트리고, 주차 중에도 계속해서 블랙박스 경보장치가 배터리 전기를 소모함으로써 배터리 방전 주원인이 된다.

 

겨울철 낮은 기온하에서는 배터리 성능 저하가 생기므로 블랙박스의 주차장 녹화 기능을 꺼두거나 전원차단 기준 전압을 좀 더 높게 설정하여 배터리 소모를 늦춰 방전을 예방할 필요가 있다. 블랙박스는 운행을 멈춰 시동이 꺼진 후에도 계속해서 켜 두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주차 중에도 배터리 소모가 되기 때문이다.

 

1. 배터리 방전 주원인 블랙박스

 

반응형

 

블랙박스는 가벼운 접촉사고등 자동차 사고 영상과 음성을 녹화할 수 있어서 사고발생 시 과실여부를 확인하고 의도치 않은 사고에 휘말렸을 때 잘못이 없음을 입증하기 위해서라도 자동차 소유주들이 대부분 설치를 하고 있으며, 이에 발맞춰 각 보험회사들은 자동차 보험 가입 시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특약 할인 상품으로 제공하고 있기도 하다.

 

블랙박스를 선택할 때 가성비와 모델과 가격 상관없이 가장 뛰어난 스펙이나 성능 어느 것을 선택하고 있을까?

 

블랙박스는 시중에 아이나비 QXD8000 Dynamic QHD, QHD 파인뷰 X5000, UPRO 4K 프리미엄, LX7700 POWER 2 채널, 엠피온 MPEON HERO_X2 등 많은 종류가 나오고 있는 것 같다. 장단점은 별론으로 할 때에 아이나비 파인뷰 유라이브 만도 등이 순위를 다투고 있으며, 중국제품 샤오미도 선호도가 있어 보인다.

 

블랙박스는 가격이 저렴하면서 화질은 선명하고 메모리 SD카드용량이 크며 주차 녹화시간이 긴 것이면 금상첨화 일 것이다. 다음은 블랙박스를 선택할 때 고려하여야 할 내용들이다.

 

전후방 영상이 잘 나오는가?

영상의 질은 풍부한 색감 선명한 퀄리티의 초고화질을 제공하는가?

나이트 비전탑재로 밤낮 구분 없이 시야를 만족하는 화질 구현이 가능한가?

개체움직임 자동 보전이 되고 주변 조도에 맞게 헤드라이트 보정 반사가 최소화되는가?

화질 보정은 가능한가?

 

시동 Off시 주차 모드는 잘되는가?

주차 녹화 시 전원 최소 소모가 가능한 초절전 모드를 제공하는가?

주차 녹화시간은 장시간 녹화가 가능하도록 충분하게 길은가?

녹화 배속을 높여 저장하여 녹화시간을 길게 늘일 수 있는 스마트 타입랩스 기능이 있는가?

저장용량을 확 줄여 더 많은 주행 및 주차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가?

 

충격녹화 (M-Link 2.0) 커넥티드모드를 통하여 스마트폰으로 영상 확인이나 설정이 가능한가?

주차위치를 알지 못할 때 시동이 끊긴 주차 위치를 스마트폰으로 확인이 가능한 기능이 있는가?

 

SD카드 수명은 충분히 길며 SD카드를 꺼낼 필요 없이 휴대폰과 연동 영상확인이 가능한가?

GPS 연동으로 차선이탈 경보, 앞차 출발 알림, 신호등 변경 알림, 전방 추돌 경보, 카메라 단속 알림, 스쿨존 알림 등의 알림 지원 기능이 있는가?

GPS 알람기능과 함께 전용모듈로 최신교통정보 업데이트 기능이 제공되는가?

 

블랙박스 상시 녹화로 설정하여 메모리칩 용량이 가득 차면 자동적으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하여 자발적으로 새로운 영상이 이전 영상을 밀어내 삭제되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 복원업체 도움을 받아 블랙박스 복원 작업을 하게 된다.

메모리 저장시간이 긴 것을 선호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상시 녹화는 사고 대비에 필요하지만 기기 과부하뿐만 아니라 겨울철에는 배터리 방전을 시키는 주원인이 된다.

 

 

2. 배터리 방전 증상과 예방 관리

 

계기판 배터리경고등이 들어오거나 자동차 디지털시계가 1:00에 머물러 있으면 배터리 방전을 의심해야 한다. 또한 시동을 걸 때 스타트 모터소리가 경쾌하지 않거나 시동을 여러 번 시도하는 등의 시동 시간이 평소보다 길어지고, 전조등 각종 계기판 불빛이 흐려지거나 켜지지 않는 다면 배터리 방전을 의심해야 한다.

 

시동 걸 때 힘이 없다면 배터리 수명(보통 3년)이 다 되었을 수 있고 시동이 잘 걸리지 않으면 점화플러그 연료펌프 이상이 없는 한 배터리 방전이 원인이라고 볼 수 있다. 계기판 불이 희미해지거나 계기판불이 이불저불 들어오는 현상은 제너레이터에 의한 자체 배터리 충전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배터리 힘이 소진되면 곧 자동차가 멈춘다는 신호이므로 도로 한복판에 차가 멈춰서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주행 중이라면 차량을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키는 등의 안전조치를 해야 한다.

 

배터리 전압이 10V이하로 내려가면 방전증상이 발생되면서 자동차 키를 꼽거나 스마트키를 센터 콘솔에 위치하더라도 끼리릭 소리가 날뿐 시동은 걸리지 않는다.

배터리 전력이 조금은 남아 있지만 시동에 필요한 전체 전기 장치에 전력이 돌 수 있는 필요량이 부족함으로써 전압이 계속 떨어지면서 소리만 나고 시동이 걸리지 않게 되는 것이다.

 

니해피
주차차량위에 낙엽이 소복히 쌓여 있다

 

배터리 방전 관련하여 방전 시 대처법 등 보다 더 자세한 정보가 필요한 경우에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겨울철 배터리 방전 차량관리 글을 참조할 수 있을 것이다.

 

겨울철에는 배터리 방전에 영향을 주므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블랙박스설치가 되어 있는 경우에 배터리 방전 예방을 위해서 블랙박스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브랙박스는 기온이 낮은 겨울철에 배터리를 방전시키는 주원인이므로 자동차의 전원이 낮아지면 자동으로 블랙박스 전원이 꺼지는 것이 좋으며, 장기 주차 시에는 주차장 녹화 기능을 꺼 놓거나 전원차단 기준 전압을 높게 설정하는 것이 권장된다. 블랙박스는 주기적으로 녹화가 잘되고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며, 장기 주차 시에는 배터리 방전 예방을 위하여 전원 Off상태로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