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내 손안 세상 보기 니 해피
라이프

자동차보험 긴급 출동 서비스 비용 부담

by 니해피 2023. 11. 27.
반응형

긴급출동서비스는 자동차 보험 특약에 가입을 함으로써 피보험 자동차를 소유 사용 관리 도는 주행하던 중 발생한 차량 관련 각종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특약가입할 때 피보험자가 확인해야 할 사항과 서비스 종류에 따른 보상 내용을 정리하였다.

 

자동차 보험회사마다 내용에 차이가 있으므로 특약 가입 시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특히 전기자동차를 운행 중이라면 일반 자동차에 비하여 제약사항을 꼼꼼하게 따져 보아야 할 것이다.

 

자동차 보험 긴급출동 서비스 비용 부담

 

 

다음의 예시는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긴급출동하였으나 현장 조치만으로 피보험자동차가 자력운행하기 어려울 때 긴급견인이 적용되며, 피보험자 책임 없는 사유로 SOS서비스 제공을 받지 못하여 피보험자가 개인적으로 부담한 금액이 있는 경우에는 보험사가 통상적으로 부담하는 해당 SOS서비스 비용에 상응하는 금액 내에서 피보험자가 부담하는 금액을 지급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견인차가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 섬 또는 산간지역, 통신교환이 원활하지 못하여 서비스제공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지역, SOS서비스 지연 또는 미제공으로 인한 하여 간접적으로 발생하는 간접 손해는 보상하지 않는 손해이다.

 

특약에 가입한 피보험자가 보험계약 가입 후 SOS서비스를 6회 이상(보험기간 1년 미만 3회 이상) 받았을 때 그 시점부터 특약은 종료한다.

 

특약보험 환급은 보험 계약자 피보험자에게 책임있는 사유로 보험계약이 해지된 경우 긴급출동을 받지 않은 경우에만 이미 받은 보험료에서 경과한 기간에 대하여 단기요율로 계산한 특약보험료를 공제한 나머지 반환 여부가 결정된다.

 

 

긴급견인은 견인 회수(1회만), 견인거리, 서비스제한(자동차 길이 중량한도초과 적재물 구조변경)을 확인한다.

일반적으로 1일 1회 한도만 제공되고 초과시 피보험자가 비용을 부담하며, 증권에 기재된 견인거리한도에서 가까운 정비공장까지 견인하므로 기본 제공되는 거리 확인이 필요하다.

 

비상급유는 비상 급유 회수(보험기간 중2회)를 확인한다. 1회당 비상급유량 3리터 정도이다

급유 회수는 1일 1회 제공하며 급유량 초과 시, 보험기간 2회 후부터의 연료비는 피보험자 부담, LPG, 전기차의 경우 충전할 수 있는 가까운 곳까지 견인서비스를 제공하되 보험증권에 명기된 긴급견인 거리 초과되는 거리에 대한 비용은 피보험자 부담이다.

 

배터리충전은 1일 사용제한 여부를 확인한다.

방전으로 운행이 불가능한 경우 운행가능하도록 조치하여 준다. 다만 배터리교환이 필요한 경우는 배터리비용은 피보험자가 부담한다. 전기차의 경우 구동배터리 방전으로 수리 또는 충전이 필요하면 견인거리한도에서 견인, 시동배터리 방전의 경우는 조치하되 배터리교체경우는 배터리비용은 피보험자부담이다.

겨울철에는 배터리문제로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가 생기므로 일상 점검을 반듯 이하고 성능이 떨어졌다고 판단이 되면 새 배터리로 교환하는 것은 올바른 차량 관리 방법 중 하나라고 하겠다.

 

타이어교체는 1일 사용제한 여부를 확인 한다.

펑크가 난 경우 차량에 보관 중인 예비 타이어로 교체하여 준다. 힐 개조차량의 경우 힐을 교체할 수 있는 장비를 갖고 있는 경우에만 교체가 가능하며, 교체 시 적재물 구조변경등으로 서비스 제공에 제한이 있으면 서비스 제공을 하지 않는다.

 

타이어펑크 수리 1일 사용제한 여부를 확인한다.

접지면 단순 펑크일 경우 수리를 해주지만 자연마모, 타이어가 찢어진 경우 서비스 제공이 되지 않는다. 야간 눈비가 내려 육안으로 펑크 부위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 런플랫형, 튜브형 타이어로 펑크수리 시 특수장비가 필요한 경우, 타이어 측면에 구멍이 난경우, 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예비 타이어로 교체해 주거나 긴급견인을 한다. 이경우는 타이어 펑크당 SOS서비스 1회 차감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확인을 한다.

 

잠금장치해제 1일 사용제한 여부를 확인한다.

자동차 키 분실등 차문을 열 수 없는 경우 잠금장치를 해제하여 준다. 잠금장치 해제 시 부득이 파손된 부분이 있는 경우 원상복구 비용은 보상하지 않는다. 스마트키 이모빌라이져와 같은 특수 잠금장치, 사이드 에어백장착으로 해제가 어려운 경우 서비스 제공하지 않을 수 있으며, 전기장동차는 잠금장치해제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으므로 주의한다.

 

브레이크/파워오일 보충 1일 사용제한 여부를 확인한다.

브레이크/파워오일 부족으로 차량 운행이 어려울 경우 1리터 한도 내 보충해 주되 긴급출동 시 보유 제품과 규격이 상이한 경우 서비스가 제한된다.

 

휴즈교환 1일 사용제한 여부를 확인한다.

합선으로 운행할 수 없으면 교환을 해주되, 긴급출동 시 보유 제품과 규격이 상이한 경우 서비스가 제한된다.

 

부동액보충 1일 사용제한 여부를 확인한다.

부동액 부족으로 운행이 어려울 때 보충하되, 긴급출동 시 보유 제품과 규격이 상이한 경우 서비스가 제한된다.

 

긴급구난 1일 사용제한 여부를 확인한다.

피보험 자동차가 도로이탈, 장애물로 자력 운행 불가할 경우 별도 구난 장비 없이 출동한 자동차가로 구난이 가능한 경우에만 구난을 하며, 특수한 구난을 한경우 추가 비용부담을 하게 된다. 이때에도 적재물로 서비스가 불가능하면 긴급구난을 하지 않는다.

특수한 구난이라 함은 2.5톤을 초과하는 구난형 특수자동차로 구난, 2대 이상의 구난형 특수자동차가 구난, 구난작업을 시작하여 견인고리 연결직전까지 걸린 시간이 30분을 초과한 경우, 2,500cc 이상의 차량을 구난한 경우가 해당된다.

 

고속도로
동해 고속도로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며 긴급출동 특약에 가입하는 경우 예를 들어서 타이어 펑크로 긴급출동서비스요청을 하였을 때 펑크가 타이어 측면이라면 펑크수리는 불가능하고, 기본거리를 초과하는 견인은 비용부담을 해야 하는 정도는 반듯이 운전자로서 알고 있어야 할 것이다.

 

 

맺음:상기 특별약관내용은 과거 필자가 가입했던 D보험사의 특별약관을 참조하였으므로 특별약관에 가입하였다고 하여 모든 서비스를 무료제공받는 것은 아니며 서비스를 제공받더라도 비용이 부담되는 부분이 있다는 것을 알리고자 함이므로 자동차보험 가입예정에 있다면 보험사별 약관을 세심하게 비교하여 자신에게 필요한지 여부를 결정하고 가입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