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내 손안 세상 보기 니 해피
라이프

자동차 와이퍼 점검관리 교체시기 방법(드드득 소리 없애기)

by 니해피 2024. 2. 28.
반응형

자동차 와이퍼는 비나 눈이 오는 날 운전자의 전방 시야 확보를 해주므로 안전 운전을 위해서 관리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되는 자동차 소모품 중 하나이다. 자동차 와이퍼를 작동하였을 때 잘 닦이지 않고 물끼가 남아 있거나 드드득 떨리는 소리기 나면 와이퍼 교체시기가 되었을 수 있다.

 

와이퍼 손상 없이 오래도록 사용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관리 점검이 필요하다. 적절한 시기에 교체하는 것은 자동차 안전 운행의 시작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와이퍼 관리의 중요성에 대하여 크게 인식하지 못하는 것 같다. 이에 자동차 와이퍼 점검 관리와 교체시기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자동차 와이퍼 점검관리

 

 

와이퍼 점검은 와이퍼가 유리에 직각으로 닿아 있는지, 와이퍼가 금이 가거나 찢어진 곳이 있는지, 와이퍼 결합부위에 이물질이 껴 있는지, 고무날(블레이드)이 처지거나 휘어져 있는지, 고무날에 이물질이 껴 있는지 등을 확인 점검하는 것이다.

  1. 와이퍼 블레이드 점검: 와이퍼 블레이드의 상태가 양호 손상되지 않았는지 확인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와이퍼 블레이드가 마모되거나 균열이 생기면 잘 닦이지 않거나 소음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2. 고품질 와이퍼 블레이드 사용: 작동 중 소음을 줄이도록 설계된 고품질 와이퍼 블레이드는 비용이 더 많이 들 수 있지만 더 나은 성능과 내구성을 제공하므로 고려한다.
  3. 앞유리 및 블레이드 청소: 앞유리와 와이퍼 블레이드를 정기적으로 청소하여 마찰 소음을 유발할 수 있는 잔해, 먼지 또는 오물을 제거한다. 부드러운 천이나 종이 타월을 유리 세정제와 함께 사용하여 유리와 블레이드를 청소한다.
  4. 와이퍼 모터 교체: 와이퍼 모터 자체가 마모되거나 오작동할 경우 과도한 소음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와이퍼 모터를 교체해야 할 수도 있다.
  5. 와이퍼 암 장력 조정: 와이퍼 암의 장력이 너무 높아 앞 유리에 너무 세게 눌리면 소음이 발생할 수도 있다. 대부분의 차량에는 조정 가능한 와이퍼 암 장력이 있다. 장력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방법은 자동차 설명서를 참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6. 느슨한 구성 요소 점검: 와이퍼 어셈블리에 과도한 움직임이나 진동을 일으킬 수 있는 느슨하거나 마모된 구성 요소가 있는지 점검한다. 느슨한 볼트나 나사를 조이고 필요에 따라 부품을 교체한다. 조인트 및 피벗과 같은 와이퍼 메커니즘의 움직이는 부품에 실리콘 기반 윤활제를 바르면 마찰을 줄여 발생하는 소음을 최소화할 수 있다.

 

자동차 주차는 가급적 실내 또는 지하 주차장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부득이 야외 주차할 때는 그늘진 곳에 주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와이퍼 작동 시 워셔액을 뿌린 다음 작동시키고, 유막은 제거하고 청결한 상태에서 작동시키는 것이 올바른 사용 방법이다.

 

겨울철에는 앞유리의 눈이나 성애로 인하여 블레이드가 얼어 상하기 쉽다. 고무가 손상되어 성능이 저하되면 와이퍼 작동 시 유리에 많은 마찰을 일으키며 드드득 소음이나 떨림이 생기게 된다. 또한  앞 유리를 깨끗하게 닦지 못함으로써 운전자의 시야확보가 원활하지 못하게 되며 안전사고 유발 원인이 될 수 있다.

 

겨울철 야외 주차할 때는 와이퍼 고무의 동결방지를 위해서는 와이퍼를 세워두는 것이 좋다. 앞 유리면에 고무가 얼어붙어 손상되거나 성능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앞 유리에 와이퍼 고무가 얼어붙었다면 강제로 분리하지 말아야 한다. 뜨거운 물을 사용하지 말고 히타를 켜 자연스럽게 녹이는 것이 중요하다. 얼어붙은 상태에서 와이퍼를 작동시키면 구동모터 손상, 링크 이탈 등으로 와이퍼 손상으로 이어져 수명이 짧아진다.

 

자동차 와이퍼 종류 및 교체시기 방법

 

구성 : 자동차 와이퍼는 고무나 실리콘으로 만든 블레이드, 블레이드를 움직이게 하는 암, 암을 움직이게 하는 구동 모터로 구성된다.

 

종류 : 와이퍼 종류는 표준형, 플랫형, 하이브리드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표준형 와이퍼 : 암과 블레이드가 별도로 구성되어 있는 가장 오래된 기본 형으로 눈과 빗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한다. 다만, 자동차 유리면의 곡률에 따라 비와 눈을 완벽하게 닦아내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2. 플랫형 와이퍼 : 일반형과 달리 암과 블레이드가 일체형이다. 차량 유리면 곡률에 따라 유연하게 작동하면서 일반형 와이퍼보다 눈과 빗물을 효과적으로 닦아 낸다.
  3. 하이브리드형 : 일반표준형과 플랫형의 강점을 결합 내구성 유연성을 갖추고 있다. 유리곡률에 잘 맞춰져 눈과 빗물을 깨끗하게 제거하는 장점이 있다.

 

교체 시기 : 6개월에서 1년 사이이에 하되 여름철에는 우기가 오기 전 겨울철에는 눈이 내리기 전에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겠다.

 

와이퍼의 교체를 고려할 시점은 와이퍼를 작동시켰을 때에

⑴ 유리면에 선 줄무늬가 나타나는 경우

⑵ 드드득 소리가 나는 경우

⑶ 와이퍼 고무가 경화된 경우

⑷ 유리 전체 면적이 아니라 부분적으로 간헐적 닦임 현상이 나타날 때이다.

 

교체 방법 :

와이퍼 교체 방법은 기존 장착되어 있는 와이퍼 종류에 따라 분리 방법이 약간씩 다르다. 일반적으로 와이퍼를 세운다음 와이퍼 커넥터 하단의 고정 클립을 위로 살짝 눌러 제거할 수 있다. 와이퍼 교체를 오래도록 하지 않았을 경우 와이퍼에 붙어 있는 이물질이 굳어 있을 때에는 잘 빠지지 않는 경우도 있다.

 

안전을 위해 장갑을 착용하고 유리 보호를 위하여 수건을 유리에 깔아 두면 좋다.

 

와이퍼 교체 후 블레이드 작동 전에 앞 유리에 있는 이물 질 유막등을 전용세제 또는 유막 제거제를 사용하여 깨끗하게 닦아주고 와이퍼를 연속으로 작동시켜 이상이 없으면 완료된다.

 

와이퍼 교체 후 발수 코팅을 필요에 따라 한다. 발수 코팅 시 앞 유리가 젖어 있으면 발수 코팅 효과가 떨어 지므로 물기가 완전히 마른 다음에 코팅을 하여야 효과가 크다.

또한 발수 코팅 시 기온이 낮다면 와이퍼를 수분 간 작동한 다음에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기온이 낮으면 발수 코팅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자동차-와이퍼
작동중인와이퍼

 

유리에 각종 이물질이나 기존 시공 발수 코팅은 와이퍼의 원활한 작동을 방해하므로 원활한 와이퍼 작동을 위해서는 친수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유막제거제 사용 시 유리에 물기가 마르지 않도록 물을 충분하게 보충해 가며 닦아주면 유막이 훨씬 잘 제거되어 물이 유리면을 따라 잘 흘러내리게 된다. 물기가 마르면 드라이 와이핑을 하여 준다.

 

 

이상 자동차 와이퍼점검관리, 와이퍼 교체시기 및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와이퍼는 눈이내리거나 비가 내리는 날 도로 운행 중에 운전자의 시야를 원활하게 확보시켜 안전운전을 담보하므로 자동차운전자라면 주기적으로 와이퍼 작동에 이상이 없는지 워셔액은 충분하게 보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