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내 손안 세상 보기 니 해피
IT

드론 비행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by 니해피 2023. 3. 1.
반응형

드론 비행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은 기상조건 장비고장 공역제한 전기간섭 장애물 통신실패 배터리수명등의 물적요인과 조종자 피로 스트레스 경험 교육 주의 산만 및 안주 규정위반 의사소통부족 위험 감수 행동 비행 전 점검 소홀등 인적요인 들이다.

 

드론 조종사와 운영자는 드론 비행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물적 인적 요인 인식과 고려하에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드론 작동을 보장하기 위해 적절한 안전 조치를 하여야 한다. 여기서는 안전조치 필요성에 따른 드론 비행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인적 요인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겠다.

 

드론 비행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인적요인

 

반응형

 

드론비행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인적 요인은 시각 피로 수면 약물의 4가지이다.

 

이중 피로는 인간이 실수를 하도록 만드는 요인이다. 피로는 수면부족 긴 시간 동안의 각성상태, 일주기 리듬 변동 또는 업무과부하 등으로부터 발생하는 정신적 또는 신체적 수행능력이 저하된 생리적 상태이다.

 

피로는 갑자기 나타나는 급성피로(acute fatigue), 서서히 나타나는 만성피로(chronic fatigue)로 나눌 수 있으며 급성피로는 휴식, 식이, 운동 및 스트레스를 통하여 회복이 되지만 만성피로는 휴식으로 잘 회복되지 않는 특성이 있다고 한다.

 

드론비행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피로, 수면 부족 등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일반적으로 피로는 업무량 시간 압박 신체적 부담작업 실수에 대한 부담감 장시간 근무 교대근무 부적절한 휴식등의 업무관련한 요인과 나이 건강상태 낮은 수면의 질 수면부족 휴식시간의 부족 장거리출퇴근등의 업무적 요인으로 피로가 유발되게 된다.

 

다음은 피로할때 나타나는 증상이다.

 

안색이 창백해지거나 시야가 어두워진다.

원기가 없어지며 주위에서 말을 시켜도 대답하기 싫어진다.

동작이 서툴고 동작의 자각이 느려진다.

긴장이 풀리고 주의력이 산만해진다.

정신집중이 안되며 무기력해진다.

 

피로를 예방하고 회복을 위해서는 충분한 양과 질의 수면이 필요하다. 수면이 부족하면 시각 지각 단기기억 논리적 추론 지속주의등의 저하를 가져온다고 한다고 하므로 수면부족 상태에서 드론을 날리는 것은 비행안전에 위협이 된다.

 

따라서 수면은 생체 리듬 유지와 피록회복의 필수 요소로서 성인은 하루 평균 7-9시간 정도 수면을 취하는 것은 필수이며, 규칙적인 수면 습관은 정상적인 뇌 기능을 위해 중요하다고 하겠다.

 

수면의 질향상을 위해서는 규칙적인 수면 습관, 늦은 오후 시간 카페인 섭취를 피하고 잦은 알코올 섭취 줄이며, 취침 전에는 TV시청 전자기기사용을 제한하며, 낮시간에는 적절한 양의 햇빛을 줄기고 운동을 하면 도움이 된다는 점 참조하면 좋겠다.

 

다음은 수면의 질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이다.

 

규칙적인 수면 습관 : 일정한 수면 습관은 뇌의 수면 중추 안정에 기여한다.

카페인 및 음주 : 늦은 오후 카페인의 섭취는 지양하고, 잦은 알코올의 섭취는 숙면을 방해한다.

디지털 디톡스 : 수면 전 TV 컴퓨터 스마트폰사용은 수면을 방해한다. 전자기기의 빛이 멜라토닌 분비의 억제와 같은 생체 리듬에 부정적 영향을 준다.

충분한양의 햇빛 : 햇빛은 멜라토닌 분비를 촉진하여 우울증에도 효과가 있다.

적장 한 운동 : 야간운동은 수면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또한 비행안전을 위협하는 요인으로 약물 시각의 경우도 비행안전에 영향을 준다.

진통제 항생제 항히스타민제 소염제 각성제 등의 약은 인간의 능력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준다. 졸음 또는 정신능력 저하 등의 부작용에 대해서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안전한 드론 비행을 위해서는 약물의 부작용 범위가 분명하지 않을 경우 항공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할 것이고 항상 의사 처방에 따르며 과용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시각은 물체의 거리감을 판단하고 입체적으로 보며 색을 감지한다. 사람의 양안은 평균적으로 6.5cm 정도 떨어져 있으며 이러한 입체 시는 거리감과 입체감 판단에 도움을 준다.

주시안, 광수용기, 야간시 암점, 푸르키네 현상은 비행안전에 영향을 준다.

 

니해피
구름-드론

 

무인기비행은 드론과 여객기 충돌위험, 고장으로 인한 추락 시 인명피해 우려, 무인기를 위한 테러 위험의 비행안전문제, 취미활동 촬영이 의도치 않은 사생활 침해를 하게 되거나, 의도적으로 사생활을 침해하는 문제, 추락 추돌등의 사고예방을 위하여 드론조종자는 준수해야 할 사항을 반듯이 이행하는 것은 필요하다.

드론비행함에 있어 의도치 않은 사생활침해가 이루어지지 않도록 함과 동시에 피로 수면부족 등의 상태에서 비행을 하지 않으므로서 비행사고 예방에 주의를 하여야 할 것이다.

 

 

이상 드론 안전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인적요인인 시각 약물 피로 수면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조종자의 피로와 스트레스는 조종사의 집중력, 건전한 판단력, 변화하는 상황에 대한 신속한 대응 능력에 영향을 미치게 됨으로써 비행안전을 위협하게 된다는 점을 인지하고 수면부족이나 피로가 누적된 상황에서는 드론을 날리지 않도록 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하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