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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전거 배터리 관리

by 니해피 2023. 6.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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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전기자전거는 높은 에너지 밀도, 긴 수명, 경량 설계로 인해 일반적으로 리튬이온 배터리를 널리 사용하고 있다. 배터리 수명 연장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하면 좀 더 오랫동안 성능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전기 자전거 배터리 관리를 위해 따라야 할 지침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전기자전거를 타기 위해서는 헬멧 무릎 및 팔꿈치 패드 반사의류 야간주행 시 필요한 조명과 같은 안전 장비를 사용하며, 타이어 공기압 구동계의 청결 및 윤활 유지, 브레이크 검사 전기 장치 작동상태 배터리 충전 및  정기적인 유지 관리하는 법을 익히는 것은 필 수이다.

 

전기 자전거 배터리 관리법

 

 

전기자전거 배터리 관리는 전기 자전거 및 배터리 제조업체에서 제공하는 특정 지침과 권장 사항을 따르는 것이 배터리를 적절하게 관리하고 수명과 성능을 최대화할 수 있는 것이라고 하겠다. 일반적으로 배터리 성능유지하며 수명을 최대화할 수 있는 전기자전거 배터리 관리법은 다음과 같다.

 

충전

전기 자전거 배터리 충전은 제조업체의 지침을 따라야 한다. 일반적으로 제조업체에서 제공하는 충전기를 사용하고 호환되지 않는 충전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배터리는 가연성 물질이 없는 서늘하고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충전을 하는 것이 좋다.

 

정기적인 사용

전기 자전거 배터리를 정기적으로 사용하고 충전해야 한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고 방치하는 것보다 정기적으로 사용할 때 성능이 더 좋은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절대로 완전 방전 방지

일반적으로 배터리를 재충전하기 전에 배터리를 완전히 소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수명을 유지하기에는 너무 부족해지기 전에 배터리를 재충전하는 것은 배터리 수명과 성능유지에 도움이 되므로 절대로 방전시키지 않도록 해야 한다.

 

전기 자전거를 최대 주행거리가 궁금해서 완충한 뒤 전기힘으로만 얼마나 달릴 수 있는지 체크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와 같이 최대 주행거리를 테스트한다고 배터리를 정말 방전시키게 되면 배터리 수명을 빠르게 단축시키게 된다

 

보관

전기 자전거를 오랫동안 타지 않고 장기간 보관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직사광선과 극한의 온도를 피하고 서늘하고 건조한 장소에 보관해야 한다.

더운 여름이나 추운 겨울에 자전거를 외부에 주차하는 경우 배터리를 제거하고 실내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전기자전거를 오랫동안 못 탈 수 도 있는 겨울과 같이 배터리를 한동안 안 쓰게 될 때에는 배터리를 따로 분리해서 보관해야 하며 보관하기 전에 배터리가 자체 방전 또는 과충전 되지 않도록 약 50%까지 충전해서 보관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여름 한겨울 극한 온도 피하기

전기 자전거 배터리는 극도의 열이나 추위에 노출시키지 말아야 한다. 배터리는 날씨가 추우면 성능이 떨어진다. 반대로 더운 여름에 직사광선이 전기자전거에 그대로 노출되면 엄청 뜨거워지게 되며, 고온은 리튬 이온 배터리의 성능과 수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와 같은 혹한 혹서 환경에서는 모두 배터리 성능을 떨어뜨리게 되므로 겨울철에 전기자전거를 타지 않을 때는 분리 보관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지보수 점검과 청소

부드러운 천으로 배터리와 연결부를 정기적으로 청소하여 먼지나 이물질을 제거하되 배터리를 손상시킬 수 있는 가혹한 화학 물질이나 연마재를 사용하여서는 안된다.

 

또한 누출, 팽창 또는 부식과 같은 손상 징후가 있는지 배터리를 주기적으로 검사하고, 문제가 발견되면 자격을 갖춘 기술자나 제조업체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좋다.

전기자전거 배터리 수명은 모델에 따라 다를 것이지만 일반적으로 배터리 수명은 2년이다. 이는 사용불가 의미는 아니지만 2년 후부터는 완충을 해도 용량이 처음의 70% 정도 줄어들어 성능 저하를 가져오는 것을 의미한다.

 

스로틀 모드 및 리미트 해제

전기자전거는 시속 25km 속도 제한이 걸려 있다. 법규 위반을 떠나 속도 제한 리미티드를 해제하게 되면 최고 속력 40km 정도까지는 달 릴수도 있다고 한다.

그렇지만 이는 배터리 성능을 떨어트리는 첩경이 된다. 대부분 스로틀 기능으로 배터리에 저장되어 있는 전기를 급격하게 소모시키면서 고성능을 내는 것이므로 리미티드를 해제 고속 주행을 하면 아무래도 화학물질의 가역반응을 가혹시키는 것이므로 배터리 성능이 빠르게 저하된다.

스로틀모드 와 리미티드 해제를 하지 말아야 한다.

 

전기 자전거 배터리는 대부분 탈착형 배터리와 시트포스트 내장형 배터리 두 종류를 적용하고 있다. 사이드 탈착형 배터리는 전기 자전거의 프레임에 부착되어 있으며 시트 포스트 내장형 배터리는 안장봉 내부에 배터리를 보관하는 방식이다

전기자전거 배터리 가격은 전가자전거 가격의 1/3 정도라고 하고 있다. 배터리의 용량과 방수 등급과 같은 성능확인은 중요한 구매 포인트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전기자전거는 최고 속도 25km/h로 제한된다. 해당속도 이상으로 주행하는 경우 자전거에서 원동기로 구분하여 개인 불법 개조 사항으로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다.

 

전기자전거 평균 주행거리는 통상 100km이다

 

니해피-전기자전거

 

전기 자전거는 PAS방식을 사용하며 무게가 30kg을 넘지 않고 25km/h속도제한이 있는 경우 면허증 없이 탈 수 있다.

그러나 개인형 이동장치로 분류되는 전기자전거는 원동기 면허 이상의 운전면허증이 필요하다.

무면허 운전 시 범칙금 10만 원 부과받는다

 

 

이상 전기자전거 배터리관리 방법으로 충전 보관 방전 방지 등 의 배터리 관리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배터리 관리는 전기자전거 및 배터리 제조사의 지침에 따라 관리하는 것이 성능 유지 및 배터리 수명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자전거교통사고가 빈번하므로 자전거를 탈 때는 보호장구착용 및 교통법규의 준수를 통하여 삶의 라이프향상에 도움이 되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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