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내 손안 세상 보기 니 해피
IT

핸드폰 화면 캡쳐 엣지 기능 활용하기

by 니해피 2022. 10. 3.
반응형

핸드폰 사용 중에 관심 화면을 캡처하면 전체 화면이 캡처되어 불필요한 부위는 자르기 기능으로 추가 조정해야 하는 불편이 있어서 필요한 특정 부분만 캡처할 수 없을까라고 생각해 본 적 있을 것이다. 이는 핸드폰 화면 엣지 기능을 설정하여 활용하면 간단하게 해소될 수 있다.

 

손날을 세워서 화면을 드레그 하거나, S펜 사용 그리고 볼륨 버튼과 전원 버튼을 동시에 눌러서 캡처하는 방법들은 화면 전체가 캡처되므로 어느 특정 부분만을 원할 경우에는 잘라내기 수정을 다시 하여 저장 공유해야 한다.

이러한 불편을 간단하게 해소하며 캡처 화면을 저장 공유를 할 수 있는 엣지(Edge) 기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모르고 있는 분들을 위하여 핸드폰 화면에서 엣지 패널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다.

 

반응형

 

핸드폰 화면 엣지 패널 기능 활용하기

핸드폰의 엣지 패널 기능 설정을 미리 해놓고 활용하면 핸드폰 사용 중 관심 화면 전체 또는 특정 부분만 캡처할 수 도 있고, 짤 영상도 손쉽게 만들어 한번에 저장 또는 SNS에 공유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1. 엣지 패널 기능 설정

핸드폰 메인 화면에서 위로 드래그를 한 다음 맨 위 검색창에 엣지를 검색한다. 다음과 같은 순서로 설정을 한다

 

①↓ 엣지 패널 설정 화면에서 엣지 패널을 누른 다음 디스플레이 화면에서 엣지 패널을 켠다

②↓ 켜져 있는 에지 패널을 누른다

③↓ 엣지 패널에서 패널을 사용 중으로 배지를 켠다

④↓ 배지가 켜져 있는 상태에서 패널 스마트 셀렉트를 누른다

⑤↓ 패널 갤럭시 스토어에서 스마트 셀렉트를 체크 활성화한다

 

[패널 구성 : 스마트 셀렉트, 애플리케이션, 라이브 메시지, 사람, Tasks, 날씨, 도구, 클립보드 중 사용하고자 하는 것에 체크한다. 여기서는 셀렉트만을 사용할 것이므로 셀렉트를 체크하여 활성화하는 것이다.]

 

2. 에지(Edge) 패널로 캡처 움짤 만들기

핸드폰 앱 화면으로 돌아오면 왼쪽이나 오른쪽에 생긴 엣지 패널 핸들 막대를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드래그한다.

사각형, 타원형, 애니메이션, 화면에 고정, 메뉴를 활용하여 캡처할 수 있다.

 

캡처

사각형이나 타원형을 선택하여 캡처를 한다. 캡처 부분 크기를 바로 조정하여 캡처 후 저장하거나 저장 없이 SNS에 직접 공유할 수 있다.

 

짤 만들기

애니메이션 항목을 선택하면 녹화 화면이 나온다. 이것을 활용하여 유튜브 영상이나 또는 동영상을 캡처하여 움직이는 gif 움짤을 쉽게 만들 수 있다.

 

만약 홈 화면에서 엣지 패널 핸들이 나타나지 않을 경우에는 설정 앱을 실행해서 메뉴 중에서 디스플레이를 선택한 후 엣지 패널의 스위치를 눌러 기능을 켜야 한다.

엣지 패널 켜기

설정 → 디스플레이 → Edge 패널

설정 → 사용설명서 →더 보기(우측 상단) → 앱과 기능 → 화면 알아두기 → Edge 패널

 

핸드폰에서 캡처할 때 대부분 아래의 일반적인 방법은 화면 전체가 캡처되는 것이라서 원하는 부분만 저장하기 위해서는 캡처 후 원하는 부분을 따로 조정해서 저장 공유해야 된다. 이러한 불편 없이 쉽게 저장하거나 공유하는 방법이 바로 Edge 패널을 이용하는 것이다.

 

엣지 패널을 설정해 두면 자신이 원하는 부분만 쉽게 저장 공유할 수 있어 편리할 것이다.

 

화면 캡처 3가지 방법

핸드폰을 사용 중에 원하는 화면을 캡처하여 그림을 그리거나 메모를 하고 캡처 화면을 자르고 공유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현재 화면만 캡처하거나 스코롤 해야 보이는 화면 아래 페이지까지 캡처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핸드폰에서 하는 캡처는 아래 3가지 방법으로 하며 캡처된 화면은 갤러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1. 하드웨어 버튼으로 캡처하기

측면 버튼과 음량 버튼 하단을 동시에 누른다.

 

설정 → 유용한 기능 → 화면 캡처 및 화면 녹화 → 화면 캡처

 

캡처 후 옵션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 설정 앱을 실행하여 유용한 기능에서 화면 캡처 및 화면 녹화를 선택한 후 화면 캡처 툴바의 스위치를 눌러 기능을 켠다.

 

2. 손으로 밀어서 캡처하기

손을 옆으로 세운 후 손난로 화면을 오른쪽 또는 왼쪽으로 민다.

 

설정 → 유용한 기능 → 모션 및 제스처 → 손으로 밀어서 캡처

 

손으로 밀어서 캡처가 되지 않는 경우 설정 앱을 실행하여 유용한 기능에서 모션 및 제스처를 선택한 후 손으로 밀어서 캡처의 스위치를 눌러 기능을 켠다.

 

3. 에어커맨드 기능으로 캡처하기

s펜을 분리하여 에어 커맨드를 실행한 후 캡처 후 쓰기를 누른다.

화면을 캡처한 후 나타나는 툴바를 이용하여 다음의 기능을 실행할 수 있다.

 

배경-숲속-박새
핸드폰 설정 유용한기능

 

ⓐ 웹페이지와 같이 화면 아래쪽에 내용이 더 있을 경우 스코롤 해서 캡처할 수 있다. 그림ⓐ를 누르면 화면이 아래로 자동 스크롤되고 콘텐츠가 추가로 캡처가 된다.

ⓑ 캡처 화면에 그림을 그리거나 메모를 하고 캡처 화면에서 원하는 영역만 잘라 낼 수 있다. 잘라낸 영역은 갤러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캡처 화면에 태그를 추가할 수 있다. 태그로 검색하려면 앱스 화면 상단의 검색을 누른 후 스크린숏 → 돋보기를 선택한다. 태그 목록을 확인하고 원하는 캡처 화면을 쉽게 찾을 수 있다.

ⓓ 캡처 화면을 공유한다.

 

이상 내가 가지고 있는 핸드폰 갤럭시 노트 10 기준으로 캡처 앱 설치 없이 핸드폰 자체에 내장되어 있는 기능을 활용 간단하게 핸드폰 사용 중 화면을 캡처하거나 움짤을 만들어 이용하는 엣지 패널의 기능 활용 및 일반적인 캡처 3가지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일반적인 캡처 방법은 화면 전체가 캡처되므로 필요한 부분만 저장하기 위해서는 캡처 후 다시 조정해야 하는 불편이 있지만 에지기능을 활용하면 캡쳐 단계에서 조정이 가능하고 동영상 캡처 및 움짤을 쉽게 만들 수 있어 편리하다는 것이다. 핸드폰 엣지 기능을 미리 설정하여 이용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라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