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으로 촬영한 사진은 보통 3MB 안팎으로 매우 큰 용량임을 알 수 있다. 핸드폰 카메라를 단순하게 사진을 찍고 보관하는데 만 사용한다면 사진 품질 차이를 거의 느낄 수 없는 핸드폰 사진 용량 줄이기 설정을 통하여 부족한 핸드폰 저장 용량을 늘릴 수 있을 것이다.
핸드폰의 카메라 성능이 매우 높아 굳이 무거운 카메라를 휴대할 필요가 없는 편리함에도 불구하고, 핸드폰으로 찍은 사진들이 핸드폰 갤러리에 많이 모이고, 핸드폰에 설치된 기본 앱 외에 필요한 여러 종류의 앱을 설치하다가 보면 핸드폰의 저장 용량 부족 등 핸드폰이 느려지는 문제가 생긴다.
이러한 핸드폰의 저장 용량 부족 문제는 핸드폰의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 사진 용량을 줄일 수 있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이에 간단하게 핸드폰 사진 용량 줄이기 하는 법과 핸드폰 사진 용량을 줄여야 하는 이유에 대하여 좀 더 짚어 보겠다.
1. 핸드폰 사진 용량 줄이기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
핸드폰 용량 줄이기를 검색하면 각종 앱을 찾을 수 있고 유료나 무료 사진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사진 자체의 용량을 줄이는 방법이 있지만 여기서는 핸드폰 자체에서 간단하게 사진 용량을 줄이는 것에 한정한다.
가. 해상도 조절을 하여 사진 용량 줄이기
고품질의 사진을 이용하는 경우가 아니면 사진 해상도가 높거나 용량이 클 필요는 없으므로 사진을 찍을 때 처음부터 해상도를 낮추어 촬영하거나 사진 자체 사이즈나 파일크기를 조정하는 것이다.
ⓐ 안드로이드 운영 체계인 갤럭시폰의 경우 카메라 앱 실행 상태에서 옵션을 선택한다.
카메라 → 설정(우측 상단 톱니바퀴) →카메라 설정 사진 형식 → 고효율 사진(HEIF)
사진 형식에서 고효율 사진과 RAW 파일 형식 2가지 중 고효율 사진을 선택하면 된다.
용량 확인을 위하여 다음의 4가지 경우로 촬영한 동일 사이즈 2268 x 4032의 사진 용량 결과이다.
ㄱ. 고효율 사진 선택 : 1.36MB
ㄴ. RAW 파일 선택 : 2.60MB
ㄷ. 고효율과 RAW 파일 모두 선택 : 2.08MB
ㄹ. 고효율과 RAW파일 모두 선택 해제 : 2.71MB
같은 사물을 4가지 경우로 촬영하여 용량을 비교해 본 결과 위와 같이 고효율 사진을 선택했을 때 용량이 가장 적고 모두 선택 해제하였을 때 용량이 제일 큰 결과가 나왔다. [하단 사진]
고효율 사진 저장은 사진 모드에서 촬영한 사진을 고효율 형식(HEIF)으로 저장하면 저장공간을 절약할 수 있으나 일부 앱 또는 웹 사이트에서 HEIF 형식이 지원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RAW 파일 형식은 프로모드에서 촬영한 사진을 JPEG와 RAW 파일로 각각 저장되지만 조절된 색조는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 참조하면 되겠다.
ⓑ 아이폰의 경우 핸드폰 사진 용량 줄이기이다
설정 → 카메라 → 포맷 → 카메라 캡처 →고 효율성, 높은 호환성을 선택하여 설정을 한다.
고효율성은 파일 크기를 줄여 저장공간 크기를 줄이고자 할 때 선택하는 것이고, 높은 호환성은 파일크기와 상관없이 여러 플랫폼에서 사용하고자 할 때 선택하여 사용하면 된다고 한다.
나. 갤러리 사진 자체 사이즈 조정하여 사진 용량 줄이기
갤러리 사진 선택 → 하단 연필 아이콘 → 팝업창 하단 우측 더 보기 → 크기 변경 → 이미지 크기 변경 선택 → 완료
갤러리에서 사진을 선택한 후 하단의 연필 아이콘을 누른 다음 바뀐 창 하단 우측 더 보기(점 3개)를 누른 후 팝업창에서 크기 변경을 누른다. 원하는 크기(원본- 80%-20%)를 체크 후 완료를 누른 다음 저장하면 된다.
ㄱ. 원본 사이즈 4032 x 2268 / 용량 2.41MB
ㄴ. 80% 선택 : 사이즈 3225 x 1814 / 용량 1.16MB
ㄷ. 60% 선택 : 사이즈 2419 x 1360 / 용량 704.07KB
ㄹ. 40% 선택 : 사이즈 1612 x 907 / 용량 329.61KB
ㅁ. 20% 선택 : 사이즈 806 x 453 / 용량 96.19KB
위와 같이 크기 변경 적용 후 용량의 변화는 원본 2,41mb에서 96.19kb까지 줄어들 수 있음을 볼 수 있다. 해당 사진을 선택하여 원본으로 바꾸면 원래의 용량 상태로 바뀐다.
다. 카톡을 이용하여 사진 용량 줄이기
사진을 보낼 때 카톡으로 용량을 줄여 보내거나 나와의 채팅을 통하여 사진 용량을 줄인 후 갤러리에 다시 저장하는 방법이다. 상대방에게 전송할 때도 똑같은 과장을 거쳐 전송하면 된다.
카톡 대화방 → (+) → 앨범 → 사진 선택 → 더보기 → 화질을 저용량 또는 일반화질 중 선택 →확인 → 전송
원본 : 용량 2.42kb 사이즈 4032 x 2268
일반화질 : 용량 311kb 사이즈 1440 x 810
저용량 : 용량 67kb 사이즈 960 x 540
일반적으로 사진이나 동영상 용량 조정은 일반화질을 선택하여 사용한다. 저용량은 화질이 좋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문자메시지를 이용할 경우는 갤러리에서 사진을 선택하여 용량을 미리 줄여 저장 후 보내냐 하는 불편함이 있으므로 카톡으로 보내거나 공유하는 것이 편리할 것이다. 카톡의 경우는 보내기 전 일반화질로 변환하여 전송하면 용량을 줄이기가 되기 때문이다.
2. 사진 용량을 줄여야 하는 이유
전문적으로 사진을 찍거나 장비를 중요시하는 애호가가 아니라면 무거운 카메라 대신에 늘 휴대 중인 핸드폰을 이용하여 업무용이나 추억을 담는 여행지의 사진을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촬영을 할 것이다.
문제는 한두 장씩 찍은 사진들이 핸드폰 갤러리에 모이며 차지하는 자체 용량이 엄청 늘어나게 될 뿐만 아니라 인스타 페북 등 SNS에 사진을 공유하거나 블로그 포스팅이나 업무 등에 사용할 때 카톡이나 문자로 사진을 전송할 때에 사진 용량이 커서 전송이 안 되는 경우가 있게 된다는 것이다.
핸드폰의 사진 기능은 높은 해상도를 지원한다. 보통 사진을 찍으면 2-3MB 용량 이므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용량이 큰 사진은 SNS상에서 필요하지 않을 것이므로 핸드폰 사진 용량 줄이기를 프로그램 사용 없이 핸드폰에서 간단하게 하는 법을 알아두면 편리할 것이다.
SNS 블로그 등에 사용하는 용도의 경우 해상도가 낮아도 육안으로는 커다란 차이점을 발견할 수 없어서 굳이 높은 해상도가 필요치는 않다. 그러므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핸드폰 사진 용량 줄이기를 해야 하는 이유가 되는 것이다.
이상 핸드폰 사진 용량 줄여야 하는 이유와 프로그램 사용 없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핸드폰에서 사진 용량 줄이기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핸드폰 사진 용량 줄이기에 대하여 알면 별것 아니지만 핸드폰의 이러한 기능을 활용할 줄 모르는 분들이 너무 많은 것 같아서 여기에 정리하였으니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핸드폰 화면 캡쳐 엣지 기능 활용하기 (0) | 2022.10.03 |
---|---|
핸드폰 문자 메시지 앱 기능 100% 활용하기 (0) | 2022.08.03 |
사이트 트래픽 품질 평가 광고 게재 제한 (1) | 2022.06.22 |
웹 표준 가이드 글 쓰기 기본 원칙 (0) | 2022.06.03 |
애드센스 크롤러 오류 사이트 크롤링 가용성 문제 (0) | 2022.05.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