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내 손안 세상 보기 니 해피
IT

토이드론 입문용으로 추천되는 이유

by 니해피 2024. 3. 25.
반응형

토이드론은 카메라 탑재, 자동이착륙 및 고도유지가 가능하도록 GPS 기압계 센서등 특정 센서 장착을 한 드론들이 요즘 나오고 있어서 초보자에게 드론 입문용으로 토이드론이 추천되는 이유에 부족함이 없다고 할 수 있다

 

다만 드론 입문에서 기장 중요한 비행 연습은 일정한 높이에서 제자리 비행을 하는 호버링이다. 토이드론은 너무 가벼워 바람에 약하여 야외 비행이 제한되고 GPS기능이 없는 경우 호버링이 잘 되지 않아서 구매에는 신중할 필요는 있다.

토이드론이 입문용으로 추천되는 이유와 구매 전 확인할 사항 등을 좀 더 알아보겠다.

 

토이드론 입문용으로 추천되는 이유

 

 

다음은 토이 드론 입문용으로 일반적으로 추천되는 이유이다.

 

첫째, 자이로 센서가 있는 정도의 토이용 드론이면 충분하여 굳이 고가 드론을 선택할 필요성이 없다.

자이로센서(gyro-sensor)는 회전 각도를 측정하는 센서로 단위는 degree/sec이다. 자이로 센서는 자이로스코프장치를 이용하여 측정하지만 고가이다. 그러나 자이로 스코프가 미세전자제어시스템(MEMS) 기술 발달로 저가 칩으로 개발 드론등 전자 제품에 사용되고 있다.

 

둘째, 저렴한 토이 드론으로 조종 감각을 키운 다음 고급 드론을 구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처음부터 고가 드론을 구매를 하였다가 중도 취미를 포기하게 되면 높은 비용만 지출하게 되기 때문이다. 레이싱 촬영등 고급센서가 장착되어 있는 드론을 구매하여 드론을 날릴 때 조종경험이 부족하고 미숙한 원인으로 고장 났을 때 수리비를 높게 지출해야 하는 위험 부담이 있을 수 있다.

 

셋째, 실내에 비행은 미니드론이 좋다. 가전 등을 파손시킬 염려가 없고 파손 시 교체부품값이 저렴하기 때문이다.

고급 센서가 장착된 촬영용 드론은 고장이 생겼을 경우 수리 비용이 매우 높다. 사진과 동영상 항공 촬영 입문을 위해서라면 카메라가 부착된 드론을 구매하고 단순히 드론을 날려보는 드론 입문을 위한 조종연습을 위해서라면 카메라가 없어도 된다.

 

넷째, 위치 제어센스가 없는 토이 드론으로 비행 연습을 하면 고급드론의 위치 제어센스 고장으로 수동 조정을 하여야 하는 경우 대처 능력이 생겨서 착륙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훈련이 된다.

 

초보자가 GPS기능이 없는 드론으로 호버링을 문제없이 할 수 있는 조종 실력이 있으면, 기체비행 중 센서 고장 신호 혼란등으로 GPS기능이 멈췄을 때에도 추락예방등의 응급대처를 할 수 있다.

이는 안전사고 예방이 가능함을 의미하므로 드론 입문용으로 토이드론이 추천되는 주 이유가 된다.

 

토이드론기능 및 구매 전 확인할 사항

드론에 사용되고 있는 센서들은 자이로센서(gyro-sensor), 지자기(geomagnetic) 센서, 기압(barometer) 센서, 가속도 accelerometer 센서 미세전자제어(mems) 센서, 초음파(ultrasonic) 센서, 광학플로어(optical flow) 센서, GPS 등이다.

 

GPS(global positional system)는 GPS 위성에서 보내는 신호를 수신해 사용자 현재 위치를 계산하는 위성 항법 장치이다.

지구에는 30여 개의 GPS 위성이 돌고 있다고 하며, 정확한 위치 계산을 위해서는 총 4개 이상 GPS위성을 수신해야 가능하다고 한다.

 

GPS센서를 사용하여 드론의 현재위치와 조종기 현재 위치를 기억하고 지자기 센서를 활용하여 Headless Mode모도로 조종이 쉬워졌지만 자기장 지수가 높은 날은 GPS 신호 혼란이 있을 수 있으므로 자기장지수가 높은 장소에서는 드론 비행은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토이 드론 기능 : 토이드론에 탑재되어가고 있는 대표적인 기능은 다음과 같다

 

드론 정면 식별 없이 조종이 가능한 비행을 할 수 있는 Headless 모드

비행 중 360 º 회전 비행이 가능한 360 º Roll 비행

조종자의 조종기 위치로 돌아오는 Return to home 기능

비행 중 어느 한쪽으로 흐르는 비행을 조정할 수 있는 Trim기능

blade 모터 회전속도를 조절하는 속도(Speed) 조절 기능

 

토이드론 구매 전 확인할 사항 : 토이드론을 구매할 때는 기존 사용자의 리뷰와 드론 애호가들의 권장사항을 고려하여 토이드론의 성능, 신뢰성 및 전반적인 사용자의 경험치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1. 비행의 안전성을 고려한다. 초보자의 비행을 돕는 고도유지 자이로 기능이 있는 것이 좋다.

2. 조정기에서 얼마나 멀리 비행가능한지 제어 범위를 고려한다. GPS, return to home, Headless mode 등의 기능을 확인한다.

3. 드론 배터리 수명과 충전 시간을 고려한다. 배터리 수명이 길면 비행시간이 늘어나며, 재 충전 대기 시간을 줄여준다.

토이 드론 대부분은 배터리 용량이 적고 배터리 수명이 짧다. 비행시간이 대부분 10분 안쪽이어서 비행 줄길 수 있는 시간 이 짧아 아쉽기 때문에 비행을 충분히 줄기기 위해서는 배터리 수명이 중요한 것이다.

또한 배터리 충전 소요시간은 표시된 시간보다 더 오래 걸린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4. 초보자에겐 원터치 이착륙과 같은 직관적인 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갖춘 조정기 사용이 편리한 드론을 찾는 것도 좋다.

5. 충돌 시 드론을 보호할 수 있도록 프로펠러 가드가 있거나 보호장치를 부착할 수 있는 드론을 선택한다.

6. 드론에 카메라가 있는 경우 부착된 카메라가 캡처할 수 있는 사진과 동영상 해상도를 고려해야 한다.

대부분 해상도가 낮아 품질이 낮거나 카메라가 작동되지 않는 경우가 있음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7. 해드리스모드, 고도유지, 자동복귀(return to home), 장애물 회피기능, GPS기능이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8. 스피드 모드가 있는 것이 좋다. 토이드론은 무개가 가벼워 야외에서 날리면 바람에 약하다. 회전속도가 바르면 바람 영향을 덜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9. 판매량이 많은 드론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여분의 배터리 등 부품을 구해야 할 경우에 부품을 구하기 쉽고, 다른 드론 부품과 호환이 될 수도 있어 부품값이 저렴하기 때문이다.

 

토이드론
비행준비중_E99

 

이상 토이드론이 입문용으로 추천되는 이유와 토이드론 구매 전 확인할 사항 등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토이드론을 구매함에 있어 단점으로는 드론이 가벼워 바람에 약하여 야외 비행에 제한 있을 수 있고, 호버링이 잘 안 된다. 또한 대부분 배터리 비행시간이 10분 이내로 너무 짧아 충분히 비행을 줄 길수 없다. 촬영기능이 있는 경우 카메라 화질이 너무 낮고 바람영향을 많이 받아 영상이 흔들리는 경향이 있다는 점은 확인하고 구매할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그러나 토이드론의 장점은 자체 중량 250g 이하는 드론자격증 없어도 야외 비행할 수 있고, 이륙중량이 2kg을 초과하지 않는 것이 대부분이어서 기체 신고 없이 줄 길수 있다는 것이다. 드론 비행신고는 자체 중량 12kg 초과 이륙 중량 2Kg을 초과하는 경우와 사업목적으로 드론을 비행하고자 한다면 무조건 드론 신고(신고 사유가 있는 날로부터 30일 이내) 대상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