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소유자면 누구나 주기적으로 자동차검사를 받게 됩니다. 자동차 검사는 차량등록지역을 기준으로 자동차 정기검사와 자동차 종합검사로 나뉘는데 종합검사 대상지역은 대기관리지역, 인구 50만 명 이상 도시지역 중 대통령령으로 정한 지역이며 그 외 지역은 정기검사대상입니다.
자동차 종합검사는 정기검사 항목 이외 매연 배출가스 관련 항목을 더 세밀하게 검사를 하게 됩니다. 서울과 같이 대도시의 대기관리지역에 등록되어 있는 노후차량인 경우에 차가 너무 노후되어 있다면 자동차 종합검사에서 배출가스 기준 초과가 예상되고 검사 통과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자동차 종합검사 매연 불합격
노후차량은 폐차시키면 간단히 해결될 문제이지만 차가 없으면 당장 직업상 생업에 지장이 초래되는 경우에는 문제가 심각해지므로 무사히 통과하는 최선의 방법은 없는지 알아보아야 할 것입니다.
첫째, 자동차 정기검사 및 종합검사 시기는?
우선 차량검사기간이 도래되기 전에 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검사대 상임이 안내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안내가 없다면 차량등록증을 꺼내보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것이므로 검사기간을 놓치면 과태료를 부과받기 쉽습니다.
자신의 자동차 검사 유효기일 확인은 한국교통안전공단 사이버 검사소 웹을 통하여 자신의 차량검사 유효기간 확인을 할 수 있으므로 한 반쯤 확인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동차 검사는 자동차등록증에 기재되어있는 검사 유효기간 만료일을 전 후로 하여 31 이내 검사를 받습니다
둘째, 자동차 정기검사 및 종합검사는 어디에서 받을까요?
자동차검사를 받는 방법은 한국교통안전공단 검사소에 직접 방문하여 검사를 받거나 민간 검사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단검사소는 예약제로 하고 있으므로 반듯이 사전에 온라인 예약 후 해당 날자에 검사를 받아야 하며, 민간 검사소는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지정한 지정검사소이므로 한국교통공단 사이버 검사소 웹페이지에서 가까운 검사소를 검색하여 필요한 날자와 시간을 선택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검사 신청하여 2회 이상 부적합이 되면 전문 정비업자의 정비를 받아 정비점검 확인서를 제출하여야 재 검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만약 첫 검사를 하여 불합격 후 다시 검사를 받으며 판정이 불합격이 또 나오면 전문 정비업자의 정비가 필요하다는 이야기인 것이므로 비용이 많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검사소 가기 전 최소한의 정비를 받고 검사신청을 하거나, 직접 자동차검사를 진행할 수 없을 때는 자신이 이용하고 있는 차량정비소에 검사 대행을 맞기는 방법으로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대행을 맞길 경우 정비소에서 검사를 받기 위하여 사전에 필요한 최소한의 점검을 마치고 검사를 할 것이므로 검사 불합격 확률이 낮아질 수 있다는 점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셋째, 매연 배출 배기가스 불합격을 예방하기 위한 최소한의 점검 조치는 무엇일까요?
매연 질소산화물 배출허용기준 640 불합격 조치가 되는 것 같으므로 검사소를 가기 전에 촉매, 엔진오일을 교환하고, 엔진코팅제도 첨가해 놓고, 머플러 청소와 함께 검사 전 엔진 활성화를 위하여 고속 주행을 하여 차량의 컨디션을 높이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부품의 교환 없이 수소 클리닝, 흡기 연소 클리닝을 통하여 엔진의 카본을 제거함으로써 엔진 출력이 상승되면서 매연을 줄이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정비소에 들어가기 전 정비소 근처에서 공회전도 해보고 기어 중립상태에서 엑셀도 여러 차례 밟아주는 것도 검사 불합격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 알고 계시면 좋겠습니다.
넷째, 재검사는?
만약 불합격이 되었다면 재검받는 기간은 열흘 정도이며 비용은 무료라고 합니다. 문제는 멘붕이 온상태에서 재검을 받기 위해 정비를 할 경우 뜻하지 않은 비용이 많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검사소에 가기 전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비를 마치고 검사 진행을 하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상 자동차 종합검사와 정기검사에 대하여 검사 시가 검사받는 장소 검사신청 전 최소한의 정비사항 및 재검사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향후 자동차 정기검사나 종합검사를 받아야 하는 경우에 이점들을 참조하여 매연 불합격 원인으로 스트레스 없이 한 번에 자동차 종합검사 정기검사를 통과하기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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