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내 손안 세상 보기 니 해피
라이프

자동차 운전자보험 필요한 이유

by 니해피 2023. 3. 28.
반응형

자동차 보험은 본인 또는 타인 차량 또는 제삼자의 재산이나 사람에게 발생하는 사고나 손해에 대한 인적 물적 피해를 보장해 주는 타인을 위한 보험인 반면에 자동차 운전자 보험은 자동차 사고로 인해 입은 상해 등을 보장하는 일종의 개인 상해 보험으로서 운전자 자신을 위한 보험이다.

 

운전자보험 가입을 하면 무엇을 보장해 주는 것인지 보장 내용과 보험료가 어떻게 되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중요하다고 하겠다. 자동차 운전자 보험에 왜 가입해야 하는지 운전자보험 가입이 필요한 이유와 함께 기본과 특약의 내용, 자동차 보험과 운전자 보험의 차이점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자동차 운전자 보험 필요한 이유

 

반응형

 

운전자 보험 가입은 필수는 아니지만 운전자보험 가입은 뺑소니 사고를 포함 일반 교통사고로 인하여 발생되는 운전자 자신의 의료비, 입원비, 장애 또는 사망 등의 교통상해 보장, 형사적 책임 및 변호사비 벌금 등의 교통사고처리 법률 비용 손해를 보장받는 데 있다. 자주 운전하거나 사고 위험이 높은 운전자들에게 적극 권장된다고 할 수 있겠다.

 

자동차 운전자 보험 가입이 필요한 이유는?

자동차보험은 상대방이 입은 물적 인적 피해를 보장하는 보험이지만 운전자 보험은 자동차 보험에서 보장받지 못하는 운전자 자신이 입은 피해를 보장받는 보험으로 자동차보험은 피해를 입은 상대방에 대하여 민사적 책임을 지고, 운전자보험은 자신의 형사적 행정적 책임에 대하여 보장받는 보험이다.

 

12대 중과실의 교통사고의 경우는 형사합의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 형사 처벌을 받게 된다. 이때 자동차 운전자 보험은 형사 합의금이나 벌금(최대 3천만 원) 변호사 선임비(개정 전 500만 원내)를 형사처리지원금으 보장받을 수 있는 보험이다.

 

12대 중과실 교통사고는 신호위반, 속도위반, 횡단보도사고, 중앙선침범, 보도침범, 앞지르기끼어들기, 승객추락방지의무위반, 어린이보호구역, 철도건널목통과방법위반, 화물고정조치위반, 음주사고, 무면허사고이다.

12대 중과실 중 어린이 보호구역에서의 교통사고 처벌[민식이 법]은 중 하다.

스쿨존에서의 사망사고는 무기 또는 3년 이상의 징역형에 처할 수 있고, 상해시에도 1년 이상 15년 이하 징역 또는 500만 원에서 3천만 원까지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다.

 

12대 중과실사고 중 음주사고, 무면허사고는 자동차 운전자 보험에서도 보장이 되지 않는다. 자신과 타인 모두를 위해서라도 이유불문 무조건 음주운전은 하지 말아야 한다.

 

자동차 보험과 운전자보험의 차이점은?

자동차보험은 보험에 가입한 해당 차량에 한정하여 매년 갱신 또는 새로 가입하는 보험이지만 운전자 보험은 개인보험상품으로 본인 및 다른 차량에 의한 교통사고에 대해서도 보장을 받을 수 있으며 매년가입 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가입한 기간이 오래되었다면 기존 운전자 보험을 해지하고 새로 가입하여야 새로운 특약의 구성으로 보장받는데 유리할 수 있다.

자동차보험은 의무보험으로 가입 후 중도해지에 제약이 있지만 운전자보험은 개인 임의보험이므로 중도 해지가 가능하다.

 

운전자 보험 기본과 특약구성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

운전자 보험은 교통사고처리지원금 벌금 변호사선임비 자동차사고 부상처리비 6주 미만 사고처리 지원금 일상(가족) 생활배상책임특약으로 가장 많이 구성하고 있다고 하며, 이와 같은 기본 구성 이외 자동차사고위로금 가족위로금, 상해(운전자) 보험 화재보험추가등 특약이 있으므로 자신에 맞는 필요한 특약을 추가 자신만의 운전자 보험을 구성할 수도 있을 것이다.

 

각 보험회사별 보장한도 보험 구성은 다르지만 자동차보험에서 보장받지 못하는 교통사고처리지원금, 변호사 선임비, 벌금등에 대하여 보장을 받는 것이다.

 

니해피

 

/자동차 보험 : 민사적 책임을 보장/

대인 - 상대방에 대한 치료비(본인 치료비는 해당 없다)

대물 - 상대방 차량 수리비

자차 - 내차 수리비

 

/운전자 보험: 형사적 책임 + 본인 교통사고 부상치료비 보장/

① 교통사고처리지원금(형사합의금) 6주 이상 상해치료비 : 각각 2억 원한도내에서 보장 - 내차로 하여금 6주 이상의 상해를 입거나 사망했을 때 징역을 면하거나 형량을 줄이기 위해 피해자와 합의하는 형사 합의금, 전치 6주 미만은 800만 원

② 변호사 선임비 : 3,000

 

/벌금/

대인 - 3,000만 원 벌금을 확정받을 경우 실 손 보상

대물 - 500만 원 교통시설물 가드레일 전보대등 대물파손에 대하여 실손 보상

 

/본인 부상 치료비/

본인 운전 중이거나 비운전 대중교통이용 중 타인의 차량에 타고 있던 중에 교통사고로 인한 치료비, 음주운전 무면허 운전을 제외하고 본인이 사고를 냈거나 본인이 교통사고를 당하여 부상을 입었을 때 부상등급에 따라 정액을 보상받을 수 있다. 운전 중 단독 사고 시 자동차보험에서는 본인치료비를 보상하지 않는다. 1급 4천만 원/14급 50만 원

 

운전자보험 보험료는 어느 정도인가?

필요내용만으로 구성하면 1만 원대로 가능하다고 한다. 건강보험에 있는 상해항목의 중복구성, 보상받지 못하는 상해항목 구성, 적립보험을 넣는 등과 같은 불필요 요소를 중복가입하지 않는 한 1만 원대 가능하다고 하므로 이점 참고 하여야 할 것이다.

단독사고 시 자동차보험에서는 본인의 치료비 보상이 안 되기 때문에 자기 부상치료비는 꼭 구성하여야 할 것이며 사고가 크게 났을 때 최대 1급 4천만 원까지 보상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자동차 운전자보험을 취급하고 있는 주요 보험회사는 SS DB KB HD HN AXA CRT MZ HG HW 등 자동차보험취급 보험회사 대부분 운전자 보험 상품이 있다. 보험회사별 보험보장 내용이 다르므로 가입 전에 충분히 알아보고 필요한 특약 구성으로 가입을 하면 좋을 것이다.

 

다음은 주요 보험회사별 자동차 운전자 보험 보장 광고 내용을 랜덤으로 조사(2021 03 25 시점)한 대략적인 내용들이다. 참조만 하고 정확한 내용은 각회사 홈페이지에서 확인여야 한다. 내용에서 보듯이 자동차사고발생 시 운전자보험가입자에게 사고처리지원금, 상해비용보장, 벌금 실손보장, 변호사선임비 및 특약에 의한 보장을 해주고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ㅁ SS

자사 자동차 보험에 가입한 고객에게 매월 보험료 5% 할인을 하고 있다.

사고발생 시 법적 책임 보장 : 교통사고처리지원금, 운전자 벌금, 변호사선임비용을 보장한다

자동차사고 부상치료비 보장 : 부상치료 지원금 보장

일상생활 중 상해사고 보장 : 골절진단비 깁스치료비 교통상해입원일당

교통사고 후유 장애보장 : 교통사고 사망 후유장해에 대하여 각각의 해당 특약을 가입함으로써 보장을 받을 수 있다.

 

ㅁ HD

자사 자동차보험가입자에게 매월 5% 보험료를 할인해 준다. 특약 가입이 필요하고 중복가입 시 비례보장한다고 하고 있다.

형사책임과 비용손해보장 : 변호사 선임비용 자동차 사고처리지원금을 2억 원 한도 내 보장, 사고처리 비용은 각 사고별 해당금액 한도로 피보험자가 지급한 형사합의금을 실손 비례보상하는 것으로 보인다.

운전 중 발생한 상해사고보장: 운전자치료비 입원비 수술비 등

벌금 : 벌금액 실손 보상, 스쿨존 사고 시 최대 3000만 원 한도 내에서 벌금비용 보장

변호사선임비용 : 특약가입금액한도 실손보상

 

ㅁ AXA

사고처리비용 : 교통사고처리 지원금(중 상해 동승자포함)으로 형사적 책임 및 비용에 대하여 손해를 보장한다.

교통상해보장 : 교통사고 사망 후유장해시 최대 2억 원 일시지급, 5년간 매일 사고 발생일에 매년 25% 연복리로 체증한 금액을 60개월간 생활자금 지급, 교통사고로 입원 시 최초입원일로부터 최대 180일까지 병원비 지급

벌금 : 사고 벌금

변호사 선임비용

 

자동차사고 형사 합의금 최대 2억 원 보장 운전 중 교통사고처리지원금특약 사고마다 1명이든 10명이든 인당 보상

스쿨존 사고 보장 어린이 보호구역 사고 시 벌금 3천만 원 한도 보장 운전 중 사고 벌금 대인 3천만 원 한도 특약 아파트 출입구 놀이터 주변까지 확대된 어린이 보호구역

법률비용 외 교통상해 + 일반상해까지 보상특약 교통상해 사망 후유장애 일반상해 골절진단 자동차사고 부상치료비

마일리할인 : 연주행 거리 1만 Km 이하 보험료 6% 돌려준다(2년간 2만 km 이하 주행 시 2년 치 할인분을 돌려준다)

 

ㅁ DB

자사 장기보험가입자 자동차보험가입자에게 보험료의 2% 한도 내에서 할인을 하고 있으며 보장을 받으려면 특약 가입을 해야 한다. 보험기간 납입기간 나이 나입주기는 홈페이지를 방문하기 바란다.

사고처리지원금 : 운전 중 교통사고로 인하여 사망 또는 상해에 대하여 발생되는 형사 합의금에 대하여 보장한다.

법률지원비 ; 교통사고로 경찰조사 단계부터 구속 재판이 진행되는 경우의 변호사 선임비용 보장해 준다.

벌금 : 운전 중 교통사고로 도로교통법상 벌급이 부과되는 경우 벌금을 보장해 준다.

 

 

자동차 운전자모험 보장의 주내용은 사고처리지원금 형사합의금 벌금 변호사선임비 등이다. 운전자보험의 보장내용과 보험료는 보험 회사별로 다르므로 가입할 때는 보험회사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보험상품 설명서 및 약관을 꼼꼼하게 살펴 비교해 보아야 함을 다시 한번 강조하는 바이다.

 

요약하면, 자동차 운전자 보험은 자동차보험과 별도로 가입해야 하는 보험으로 뺑소니 사고를 포함하여 자동차 사고에서 운전자가 입은 상해를 보장하는 일종의 개인 상해 보험이다. 의무 사항은 아니지만 사고 발생 시 사고처리지원금 형사합의금 벌금 본인 상해사고에 대하여 적절한 재정적 보호를 보장을 받게 됨으로써 운전자가 이 보험 가입을 고려하는 것임으로 참고하면 좋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