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것은 많은 블로거의 목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티스토리 운영자들 대부분이 알고 있겠지만 처음 시작하는 분들을 위하여 애드센스 신청 과정과 승인 후 최적화를 통해 수익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알아보겠다.
애드센스는 가장 대표적이면서도 효과적인 수익화 수단으로 구글의 광고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게재하고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수익을 올릴 수 있게 해 준다.
애드센스 신청 준비, 애드센스 계정 신청, 광고 설정과 최적화, 수익분석, 방문자와의 관계 유지순으로 정리하였다.
블로그 수익화 첫걸음 애드센스 신청부터 최적화까지
애드센스 신청 전에 구글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콘텐츠 품질, 포스트 수와 콘텐츠의 양, 블로그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 기본 페이지 구성은 애드센스 승인을 받는데 도움이 된다.
준비 → 애드센스 계정 신청 → 애드센스 광고 설정과 최적화 → 수익분석 및 조정 → 방문자관계유지
1. 애드센스 준비하기
애드센스는 독창적이고 유익한 콘텐츠를 가진 사이트를 선호한다. 무단 복제 콘텐츠나 품질이 낮은 글은 승인에 불리할 수 있다.
블로그에 최소 20개 이상의 글을 올리고, 각 글은 충분한 분량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좋다. 다양한 주제를 다루기보다는 일정한 주제로 구성된 블로그가 더 신뢰를 줄 수 있다.
구글은 사용자가 쉽게 콘텐츠를 찾을 수 있고, 광고와 콘텐츠가 잘 구분되는 블로그를 선호한다. 가독성을 해치는 복잡한 디자인은 지양하고, 깔끔하고 직관적인 레이아웃을 선택하도록 한다.
2. 애드센스 계정 신청하기
애드센스 신청은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① 구글계정 로그인 → ② 기본정보 제공 → ③ 승인 기다리기
① 구글 계정을 통해 애드센스에 로그인하고, 블로그 URL을 입력해 신청을 시작한다.
② 계정 설정을 위해 주소, 연락처를 입력해야 한다. 주소는 수익을 받을 때 중요한 정보이므로 정확하게 작성해야 한다.
③ 신청이 완료되면 구글에서 블로그를 검토하게 되며, 검토 기간 동안 변경사항을 최소화하고, 콘텐츠를 계속 올린다.
애드센스 신청 후 승인까지는 짧게는 1주에서 수 주 그 이상이 걸릴 수도 있다. 기다리는 동안 계속해서 글을 쓰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이다.
3. 애드센스 광고 설정과 최적화하기
애드센스 승인이 되면, 본격적으로 광고를 설정하고 수익을 최적화할 단계가 된다.
광고 유형과 배치
애드센스는 다양한 광고 형식을 제공하며, 블로그 유형과 레이아웃에 맞춰 선택할 수 있다.
1. 자동 광고 설정
구글 애드센스에서는 자동 광고 기능을 제공하여 블로그에 가장 적합한 위치에 광고를 배치해 준다. 초보자에게 추천되는 방법으로 최적의 위치를 알아서 찾아주므로 효율적이다.
2. 직접 배치 광고 설정
특정 위치에 광고를 고정적으로 배치하고 싶은 경우 직접 배치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본문 상단, 중간, 하단 등 눈에 잘 띄는 위치에 광고를 넣어 클릭률을 높일 수 있다.
3. 광고 밀도 조절
광고의 양이 너무 많으면 사용자 경험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페이지 내 광고 수를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좋다. 애드센스 설정에서 최대 광고 수와 광고 간 간격을 조절할 수 있다.
클릭률(CTR) 높이기
광고 클릭률은 애드센스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이다.
1. 콘텐츠와 관련성 높은 광고
구글은 방문자의 관심사와 관련된 광고를 자동으로 보여주지만, 콘텐츠 주제를 특정 분야로 좁히면 더 관련성 높은 광고가 게재되어 클릭률이 높아질 수 있다.
2. 반응형 광고 사용
반응형 광고는 방문자의 기기와 화면 크기에 따라 광고 크기를 자동으로 조절하므로,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최적의 광고 경험을 제공하게 된다.
3. 광고와 콘텐츠 분리
광고가 콘텐츠처럼 보이면 사용자는 불쾌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광고는 콘텐츠와 자연스럽게 구분되게 배치하는 것이 좋다.
4. 수익 분석 및 조정
애드센스의 성과를 분석하고 조정해 가며 최적의 수익을 내는 과정이 필요하다.
1. CTR(클릭률)과 CPC(클릭당 비용) 확인
애드센스 대시보드에서 클릭률, CPC 등을 확인하며, 높은 수익을 내는 페이지나 광고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2. A/B 테스트
동일한 블로그 페이지 내에서도 광고 배치를 바꿔보면서 클릭률을 비교해 보는 것이 좋다. A/B 테스트를 통해 어떤 배치가 가장 효과적인지 확인할 수 있다.
3. 트래픽 증가 전략
수익을 높이려면 블로그 방문자가 많아야 한다. SEO 최적화, 소셜 미디어 홍보 등을 통해 블로그 유입량을 꾸준히 늘리는 것이 필요하다.
5. 블로그 방문자와 관계 유지
애드센스를 통한 수익은 결국 방문자들이 블로그에 머무는 시간과 방문 빈도에 달려 있다. 좋은 콘텐츠를 꾸준히 제공하며 방문자와의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1. 주기적인 콘텐츠 업데이트
꾸준한 포스팅은 방문자 재방문을 유도할 뿐 아니라, 구글 검색 노출을 높여주는 효과도 있다.
2. 댓글과 소통
방문자와 댓글을 통해 소통하면서 블로그에 대한 애정을 표현하는 것도 중요하다. 방문자들이 블로그에 친밀감을 느낄수록 광고 클릭도 자연스럽게 늘어날 수 있다.
방문자가 의미 없는 댓글을 남기는 것은 좋지 않다. 의미 없는 댓글에서는 스팸으로 처리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그러므로 의미 없는 댓글을 달기보다는 응원의 의미로 하트(좋아요) 정도만 누르는 것은 어떨까?
3. 가치 있는 정보 제공
단순히 광고 수익만을 위해 콘텐츠를 올리는 것보다는 방문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더 나은 장기 전략이다.
이상 블로그 수익화 첫걸음에 도움을 주고자 애드센스 신청 및 최적화 과정에 대하여 생각해 보았다.
애드센스를 통해 블로그 수익화를 시작하는 것은 블로그 운영의 첫걸음을 내딛는 것이다.
초기 설정과 최적화, 그리고 꾸준한 콘텐츠 관리를 통해 애드센스 수익을 점진적으로 늘려가며 블로그의 가치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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