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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센스 RPM CPC 급변화 왜?

by 니해피 2024. 10.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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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드센스의 RPM(1000회 노출당 수익)과 CPC(클릭당 비용)가 갑자기 크게 떨어지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에 이유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RPM과 CPC의 갑작스러운 변화에는 합당한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에 RPM, CPC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가능성이 있는 요소들을 조사해 보므로써 긍정적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 관리는 무엇인지 점검해 보았다.

일시적으로 구독자가 늘어나고 댓글이 많아진다고 사이트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을까?

 

애드센스 RPM CPC 급변화 왜?

 

 

애드센스 RPM과 CPC 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들은 광고 수요의 변동, 콘텐츠 트래픽 질의 변화, 경쟁 광고주의 변화, 광고 차단기의 증가, 계절적 영향 행동의 변화, 애드센스 정책의 변화 및 사이트 품질 문제들이다.

 

1. 계절적 영향 행동 변화

RPM, CPC 변화는 특정 계절 또는 업계의 주기적 요인이 원인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여름철 휴가 시즌 이후 트래픽이 감소하거나 광고주들이 예산을 조정하는 경우가 있다.

 

여행을 떠나는 휴가철, 단풍놀이철에는 야외 활동을 늘이면서 온라인 활동이 줄어든다고 할 수 있다. 이때는 전반적인 광고 노출이 줄어들 수 있고, RPM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만, 10월은 공 휴일도 많고 단풍놀이 여행을 떠나는 사람이 많으므로 여행 숙박 레저 관련 광고 수요가 늘어날 수 있다. 시즌에 맞춘 프로모션 등 이벤트가 많아지면서 광고 수요가 증가될 수도 있으므로 이때 관련 광고주들은 클릭을 유도하기 위하여 높은 CPC 지불할 가능성 크다.

따라서 관련 광고 CPC와 RPM증가 확률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고 할 수도 있겠다.

 

2. 광고 게재 위치 또는 설정의 변화

광고 배치가 바뀌었거나 새로 설치한 광고 단위가 클릭률이 낮다면 CPC와 RPM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또한 광고 필터링 설정이 변경되면 수익성 높은 광고가 차단될 수 있다.

 

콘텐츠 내 과도한 광고를 넣으면, 사용자 경험이 저하되고, 이탈률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이는 트래픽 질을 떨어뜨리는 주요 요인중 하나가 된다.

 

3. 애드센스 정책 변경 또는 사이트 품질 문제

애드센스가 사이트 품질이나 정책 위반을 감지하면 광고 단가가 하락되거나 광고 노출이 제한될 수 있다. 콘텐츠 방문자가 광고나 방문 유도성 댓글을 지속적으로 달면 다음과 같은 이유로 게시자의 콘텐츠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첫째, 유도성 댓글이 많아지면 다른 방문자들이 콘텐츠를 신뢰하지 않게 되고, 댓글 섹션이 스팸으로 가득 차게 되고, 이는 사용자 경험을 저하시켜 방문자들이 다시 방문하지 않게 만들 수 있다.

 

콘텐츠 내용과 관련 없는 댓글보다는 응원차원이라면 좋아요 정도는 어떨까?

 

둘째, 엔진은 사용자 경험을 중요하게 평가한다. 스팸성 댓글이 많으면 검색 엔진이 해당 페이지를 저품질로 간주할 수 있으며, 이는 검색 순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어느 한사용자가 여러 사이트를 방문하며 똑같은 내용의 댓글을 달면, 그 댓글은 스팸이 될 확률이 높다. 실제로 티스토리에서는 관리자가 스팸기능을 설정하면 자동적으로 스팸으로 분류하여 휴지통에 저장되고 있다.

 

셋째, 유도성 댓글이 많으면 콘텐츠의 신뢰성이 떨어지고, 이는 브랜드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이미지 손상을 줄 수 있다. 방문자들은 해당 사이트를 신뢰하지 않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러한 댓글은 거의 전부 비밀 댓글일 확률이 높다.

콘텐츠 작성 소유자는 공개된 자신의 글을 읽은 독자가 다는 댓글을 비밀로 하는 것을 원하지 않을 것이다. 글을 공유하듯이 댓글도 공통의 관심사로써 서로 공감할 수 있길 원하기 때문일 것이다.

 

사이트의 로딩 속도가 느리면 사용자 이탈 가능성을 높인다. 지나치게 업로드 사진수가 많거나 용량이 크면 또한 광고 수가 많으면 로딩 속도가 늦어질 수 있을 것이다. 사진은 꼭 필요한 것으로 용량은 최대로 줄여 올리는 것은 좋은 관리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스팸 필터를 강화하거나, 댓글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는 것은 사이트 품질면과 장기적인 트래픽의 증가 면에서 중요하다.

 

4. 콘텐츠 트래픽의 질 변화

일정시점이나 기간과 비교하여 사이트로 유입되는 트래픽의 질은 바뀔 수 있다. 그러나 저품질 콘텐츠, 과도한 광고, 느린 로딩속도, 부적절한 SEO전략, 콘텐츠의 신뢰성 부족은 콘텐츠 질 저하시킬 수 있는 요인이다.

 

낚시성링크(clickbait), 부정확한 콘텐츠는 일시적 트래픽 증가시킬 수 있지만, 신뢰를 떨어트려 장기적으로 트래픽 질 저하시킨다.

 

느린 로딩 속도, 과도한 광고는 소비자 경험을 저하시켜 이탈률을 높이며, 반복적인 키워드와 같은 부적절한 키워드 사용으로 인하여 낮은 트래픽 유입 되면 트래픽 질 저하를 가져온다.

 

또한 출처 검증되지 않은 정보가 포함된 콘텐츠도 사용자에게 부정적 인식을 심어 줄 수 있어 트래픽 질저하에 영향을 미친다.

 

사이트로 유입되는 트래픽이 낮은 품질(광고 클릭 가능성이 낮은 방문자) 일 경우, 애드센스 알고리즘이 이를 인지하고 CPC가 낮아질 수 있다.

 

5. 광고 수요의 변동

광고 수요 변동은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 등이 지속되면 소비자와 기업상황에 대한 불안감이 커져 경제적 불확실성 이유로 광고 예산이 축소될 수 있고, 특정 산업의 변화에 따라서 광고 수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계절적 요인에 따른 변동, 예를 들어 분기 말, 연휴 기간, 명절 이후, 연말 예산 조정 시기 등 특정시기에 광고주들이 광고비를 줄일 수 있다.

연말에는 광고주들이 예산을 조정하는 시기이다. 일부 광고주는 연말 프로모션 준비를 위해 10월에 광고 예산을 줄 일 수 있으며,이는 CPC RPM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광고 수요는 경제적, 계절적, 산업적 요인의 변동으로 광고주 예산이 줄어들면 광고 입찰 경쟁이 감소하고, 그 결과 CPC와 RPM이 하락할 수 있다.

 

6. 경쟁 광고주의 변화

 

같은 키워드나 카테고리에 대한 광고주의 경쟁이 줄어들면, 해당 광고의 입찰 가격도 하락할 수 있다.

이에 따라 CPC와 RPM이 떨어질 수 있다.

 

7. 광고 차단기(Ad Blocker)의 사용 증가

방문자들이 광고 차단기를 더 많이 사용하게 되면, 광고 노출과 클릭이 줄어들어 RPM과 CPC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상 과 같이 블로그의 사이트 사용자(관리자)는 사이트 품질 저하, 콘텐츠 트래픽의 질이 저하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다.

 

사용자 신뢰를 떨어 뜨리는 부정확한 정보의 게시글, 이탈률을 높이는 과도한 광고, 로딩속도가 지나치게 느리지 않은지 여부, 낮은 트래픽으로 이어지는 검색엔진 최적화 전략에 따른 잘못된 키워드 남발, 부정적 인식을 제공하는 신뢰할 수 없는 출처나 검증되지 않은 정보가 담긴 콘텐츠를 제공하면 콘텐츠 질 저하를 시킬 것이므로 유의하여야 한다.

 

만약 "일시적으로 구독자가 늘어나고 댓글이 많아진다고 사이트에 긍정적 영향을 줄까?"라는 질문에 답을 한다면, 일시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므로 긍적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싸이트 유입은 콘텐츠 질에 다라 다르지만, 검색을 통하여 필요 정보를 찾는 사용자의 유입이 아닌 결과인 경우 장기적으로는 사이트 질 저하의 원인이 될 수도 있으므로 부정적인 면이 크다고 하겠다. 이러한 예는 구독자수를 늘리기 위한 방문 유도일 것이므로 티스토리에서 이경우 스팸으로 처리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상원사숲길나무
나무뿌리부위에바위가박혀있다[사진=니해피DB]

마치며,

RPM CPC 가 급변하여 현재 상황에 맞는 갑자기 급하락 하는 원인을 파악하려면 계절적 영향 행동변화에 따른 일시적 현상 유무와 함께 광고 게재 위치 및 설정 변경, 사이트 품질문제, 콘텐츠 트래픽질의 변화를 점검해 보는 것이 좋다고 할 것이다.

 

 

저품질 콘텐츠, 과도한 광고, 느린 로딩 속도, 부적절한 SEO전략, 콘텐츠의 신뢰성 부족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콘텐츠 트래픽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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