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월 받는 일반 전화 요금 청구서 이용내용의 요금항목을 보면 기본료와 함께 통화료로 LG U+ 부가통화료, 한국케이블텔레콤부가통화료가 부과되고 있다. 소액이라서 별 관심을 두지 않고 있었으나 계속 청구되고 있어 확인할 필요가 생겼다.
LG U+ 에 가입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부가 통화료가 청구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청구된 부가 통화료에 대한 이용 내역은 LG U+고객센터에 전화하여 확인할 수 있다. 이에 앞서 부가 통화료가 부과되는 이유 및 해당하는 서비스들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다.
LG U+부가통화료 유선전화 통신료에 부과되는 이유
부가통화료는 기본 통화 서비스 외에 추가로 제공되는 다양한 통화 서비스에 대해 발생하는 요금이다. LG U+ 부가서비스를 가입하지 않았는데도 부가 통화료가 발생하는 대표적인 원인들은 다음과 같다.
1. 114 전화번호 안내 서비스 이용
114에 전화를 걸어 전화번호 안내를 받은 경우, 부가통화료가 발생한다. 이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별도의 부가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아도 이용할 수 있으나 이용 시 요금이 부과된다.
2. 통화 중 광고나 안내 서비스 이용
전화 통화 중 광고나 안내 서비스를 듣거나, 특정 번호를 눌러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받는 경우에도 요금이 발생할 수 있다. 이 경우, 사용자는 별도의 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았더라도 통화 중 발생한 추가 서비스 요금이 청구될 수 있다.
3. 080, 060 등 특정 번호로 통화
080, 060 등의 특정 번호로 전화를 걸었을 때, 무료 또는 저렴한 요금이라고 생각될 수 있지만, 실제로는 특정 서비스나 이벤트 참여 등으로 인해 요금이 부과될 수 있다.
정보통신부과금은 음성통화나 데이터 통신 외에, 정보 제공 서비스 등을 이용할 때 발생하는 요금이다. 예를 들어, 각종 ARS 서비스나 정보 제공 전화번호에 전화를 걸 때 발생하는 비용이 포함된다.
예] 전화인증 통화료 : 00 은행 ARS추가 인증할 때 발생된 통화료
4. 국제전화 및 로밍 서비스
국내에서 국제전화로 발신하거나, 로밍 서비스를 이용 중일 때도 예상치 못한 요금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서비스들은 기본적으로 부가서비스에 포함되지 않지만, 사용 시 별도의 요금이 청구된다.
5. 스팸 전화나 문자
스팸 전화나 문자를 받는 경우, 일반적으로 요금이 발생하지 않지만, 스팸 발신자가 유도하는 특정 번호로 전화나 문자를 보내는 경우 요금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유료 정보 제공 서비스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다.
6. 단순 실수
가끔은 사용자가 실수로 유료 번호로 전화를 걸거나, 특정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요금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잠금 화면 상태에서 잘못된 번호를 누르거나, 특정 광고나 이벤트에 참여하면서 요금이 청구될 수 있다.
LG U+ 부가 서비스
LG U+부가서비스는 인터넷 전화, 모바일, 인터넷/IPTV가 홈페이지에서 확인된다.
1. 인터넷 전화 부가 서비스
인터넷전화는 국내 음성 3분당 41.8원 휴대폰 10초당 12.87원의 통화료가 발생된다. 표준형과 발신자번호표시 아이허브 통화연결음 착신전환의 부가 서비스를 포함한 표준형 +등 여러 가지 무료 유료 서비스가 있다.
무료로 제공되는 부가 서비스는 시외전화나 국제전화등 특정 번호로 걸려오는 전화를 차단하는 발신 제한 서비스, 전화를 받지 못한 경우 전화건 사람에게 안내하는 부재중 안내 서비스가 확인된다.
유료로 제공되는 부가 서비스는 전화를 건사람의 번호를 화면에 표시하는 발신자 번호 표시 서비스, 통화 중이거나 전화를 받지 않을 때 전원이 꺼져 있을 때 걸려온 전화번호를 메시지로 안내하는 매너콜 서비스, 전화를 받지 못할 경우 미리지정한 다른 번호로 연결하는 착신전환 서비스, 통화 중에 추가로 걸려온 전화를 대기 신호로 알려주는 통화 중 대기 서비스, 하나의 전화번호로 여러 대의 전화기를 사용하는 원넘버다폰 서비스, 인터넷 전화로 단문/장문 메시지를 보내고 받는 메시지 서비스, 일정한 기간 동안 전화를 받지 않고 전화를 걸 수 있는 착신 제한 서비스 등이 있다.
2. 모바일 부가 서비스
데이터, 영상/음악, 통화/문자메시지, 할인 편의, 금융/보험, 안심/보안 서비스가 유료 또는 무료 제공되고 있다.
3. 인터넷/IPTV
모두 유료 서비스이다. 인터넷 부가서비스에는 1개의 인터넷으로 여러 대 PC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포함하여 실시간 PC원격 주치의, 부모 안심플러스 가 있으며, 10가지 유형의 영화 해외드라마 VOD 지상파 콘텐츠 시청을 할 수 있는 IPTV서비스가 있다.
부가통화료는 사용자의 요금제나 통화 이용 방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정확한 요금은 LG U+ 고객센터나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LG U+의 부가통화료는 기본 통화 서비스 외에 추가로 제공되는 다양한 통화 서비스에 대해 발생하는 요금이다.
만약 부가서비스 가입을 하지 않았음에도 예상치 못한 요금이 청구되었다면, LG U+ 고객센터 ( 0808500388 )에 문의하여 상세한 청구 내역을 확인하고,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바로잡을 수 있을 것이다.
나의 경우 인터넷 전화등의 부가 서비스를 가입한 바가 없으므로 부가통화료를 청구된 이용 내역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LG U+ 고객센터에 문의를 확인할 수밖에 없었다.
결론적으로 LGU+부가 서비스 가입 없이 부가 통화료 청구가 된 이유를 확인해 본 결과 내역은 전화인증 통화료로 부과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예를 들어 은행과 같은 기관에 문의하기 위하여 전화를 하고 안내에 따라 ARS로 추가 인증을 하거나 특정 이벤트 참여 통화에는 부가 통화료가 부과됨을 확인한 것이다.
일반전화 통신료에 부가 통화료가 발생한 것이므로 모르는 번호의 인터넷전화 070 및 080, 060, ARS과 같은 특정전화는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었다. 모르는 특정 번호로 걸려오는 전화는 받지 않거나 먼저 응대하지 않을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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