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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동영상 제목 및 세부 정보 키워드 활용 전략

by 니해피 2025. 5.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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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영상의 노출을 극대화하기 위한 제목과 세부 정보 활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숏폼, 롱폼 모두에 적용할 수 있는 핵심전략이므로 꼼꼼히 살펴 읽으면 유튜브 영상 제작함에 있어 적극 활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유튜브 동영상 제목 및 세부 정보 키워드 활용 전략

 

이글은 유튜브를 처음으로 시작하는 초보자가 중도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줄기며 업로드할 수 있도록 적응하는데에 약간의 도움을 주고자 함에 있다.

 

1. 제목 정하기 팁 및 스튜디오 추천 해시 태그 활용

가. 시선을 사로잡는 제목 만들기

제목은 핵심키워드를 우선 배치하되, 호기심을 유발하고, 간결하고 명확한 문구로 표현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1) 핵심키워드 우선 배치

시청자들이 검색할 가능성이 높은 핵심 키워들을 제목 앞부분에 배치하여 검색 결과에 잘 노출되도록 한다.

예를 들어 초보자를 위한 맛 있는 김치찌개 레시피와 같이 명확하게 주제를 들어내는 것이 좋다.

 

2) 호기심 유발

숫자를 활용하거나 질문 형태, 또는 흥미로운 문구를 사용하여 클릭률을 높인다. (예; 5분 만에 완성하는 초간단 아침 식사, 유튜버가 절대 알려주지 않는 조회수 폭발 비법?)

 

3) 간결하고 명확하게

너무 길거나 장황한 제목은 시청자 주의를 끌기 어렵다. 핵심내용을 간결하고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차별화된 표현 사용

다른 영상들과 차별화되는 독창적인 표현이나 키워드를 사용하여 시청자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5) 숏폼 제목 전략

짧고 강렬한 임팩트를 주는 제목이 효과적이다. 핵심내용을 빠르게 파악할 수 았도록 간결하게 작성하고, 시각적으로 흥미를 끌 수 있도록 이모티콘 등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나. 슈트디오 추천 해시태그 활용

1) 관련성 높은 키워드

유튜브 스튜디오에서 추천하는 해시태그는 해당 영상의 내용과 관련성이 높을 가능성이 크다.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영상의 주제를 명확히 나타내고 관련 관심사를 가진 시청자들에게 노출될 기회를 늘린다.

 

2) 조합 및 확장

스튜디오 추천 해시태그 외에도 영상의 내용을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거나 더 넓은 범위의 시청자들에게 도달할 수 있는 추가적인 해시태그를 조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예: 스튜디오 추천 :#김치찌개, 추가 : #쉬운 레시피, #집밥메뉴, #오늘 뭐 먹지

 

3) 경쟁 채널 분석

인기 있는 경쟁채널들이 어떤 해시태그를 사용하는지 참고하여 자신의 영상에 적절한 해시태그를 찾아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4) 최신 트렌드활용

현재 유행하는 키워드나 챌린지와 관련된 해시태그를 활용하여  시의성을 높이고 더 많은 시청자에게 노출될 수 있다.

 

2. 세부정보 효과적인 키워드 활용 설명 작성 및 키워드 배치

가. 상세하고 매력적인 설명 작성

1) 핵심키워드 자연습럽게 반복

제목에 상요한 핵심키워드를 설명 앞부분과 중간중간 자연스럽게 반복하여 검색엔진 최적화를 높인다. 다만 과도한 반복은 오히려 스팸처럼 보일 수 있으므로 자연스러운 흐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영상내용 상세 설명

영상에서 다루는 내용, 주요 정보, 팁 등을 자세하게 설명하여 시청자가 영상을 시청하기 전에 어떤 내용을 기대할 수 있는지 명확하게 알려 준다.

 

3) 타임 스탬프 활용(롱폼)

긴 영상의 경우 주요 내용이 시작되는 지점에 타임스탬프를 추가하여 시청자가 원하는 부분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편의성을 제공한다. 이는 시청시간 증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4) 관련정보 링크

관련 영상 재생 목록 채널 링크 또는 외부 웹사이트 링크등을 추가하여 시청자의 탐색을 유도하고 채널의 다른 콘텐츠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한다.

 

5) 소설미디어 링크

자신의 소설 미디어 계정에 링크를 추가하여 시청자와의 소통 채널을 확장하고, 채널 인지도를 높인다.

 

6) 질문 유도 및 소통

시청자들에게 댓글이나 질문을 남기도록 유도하는 문구를 포함하여 참여를 이끌어 낸다.

 

나. 효과적인 키워드 배치(앞부분 강조)

1) 설명 첫 문장에 핵심 키워드 포함

설명의 가장 앞부분(처음 1-2 문장)에 제목에 사용한 핵심키워드를 자연스럽게 포함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검색엔진이 영상의 주제를 빠르게 파악하는데 도움을 준다.

 

2) 연관 키워드 및 확장 키워드

핵심 키워드 외에도 해당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연관 키워드 및 확장 키워드를 설명 앞부분에 함께 배치하여 검색 노출 범위를 높인다. 

(예: 김치찌개 레시피 영상의 경우 돼지고기 김치찌개, 두부 김치 찌게, 간단한 김치 찌개등)

 

3) 자연스러운 문장 흐름 유지

키워드를 의도적으로 나열하는 것보다 자연스러운 문장 속에서 녹여내는 것이 중요하다. 부자연스러운 키워드 배치는 오히려 상요자 경험을 저해할 수 있다.

 

[예시]

제목 : 초보도 실패 없는 돼지고기 김치찌개 황금 레시피 10분 완성

세부 정보 설명(앞부분)

 

오늘 영상에서는 초보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돼지고기 김치찌개 황금 레시피를 공개합니다. 복잡한 과정 없이 딱 10분 만에 맛있는 김치찌개를 완성할 수 있어요.

이 쉬운 김치찌개 레시피 하나면 오늘 저녁 메뉴 걱정 끝!

얼큰하고 시원한 맛이 일품인 돼지고기 김치찌개를 집에서 간단하게 만들어 보세요.

 

해시태그 : #김치찌개 #돼지고기김치찌개 #쉬운 레시피 #초보요리 #10분 요리 #집밥 #오늘 뭘 먹지

 

이처럼 제목과 세부 정보 해시태그에 핵심 키워드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유튜브 검색 결과에서 영상이 더 잘 노출되고, 더 많은 시청자들에게 도달할 수 있다.

꾸준한 분석과 테스트를 통하여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전략을 찾아본다.

 

F.R.David Words

 

 

 

 

[추가 팁]

꾸준함이 답이다

마치 씨앗을 심고 물을 주는 것처럼 꾸준히 좋은 콘텐츠를 만들고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장 눈에 띄는 변화가 없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하면 언젠가는 구독자들이 알아봐 줄 것이다.

 

소통이 중요하다

댓글에 답글을 달거나 커뮤니티 기능을 활용해서 구독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을 해본다. 진솔한 소통은 팬심을 만들고 이는 구독으로 이어질 수 있다.

 

나만의 색깔을 찾아라

다른 채널들과 차별화되는 나만의 개성 있는 콤텐츠를 만드는데 집중해 본다. 독창적인 콘텐츠는 충성도 높은 구독자를 만들 가능성이 높다.

 

성장곡선을 확인하라

유튜브 성장은 완만한 곡선이 아니라 계단식인 경우가 많다. 꾸준히 노력하다 보면 어느 순간 구독자 수가 눈에 띄게 늘어나는 경헝믈 볼 수 있을 것이다.

 

긍정적인 마음 유지를 해야 한다

힘들 때일수록 긍정적인 마음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긍정적인 에너지는 콘텐츠에도 반영되고 시청자들에게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지금까지 열심히 해온 것처럼 앞으로도 꾸준하게 노력하다가 보면 반면 쨍하고 해 뜰 날 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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